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철회는 “치명적 결과 야기”

VOA, 미국 전문가 인터뷰 인용 보도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 기사입력 2019/07/20 [06:47] | 트위터 아이콘 444,599
본문듣기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철회는 “치명적 결과 야기”

VOA, 미국 전문가 인터뷰 인용 보도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 입력 : 2019/07/20 [06:47]

 사진 / 뉴시스


[
시사주간=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 우리나라가 다음달 종료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철회를 시사한 데 대해 미국 전문가들은 크게 우려했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20일 스콧 스나이더 미국외교협회 선임연구원 등의 말을 인용, “(GSOMIA 철회는)한미 동맹의 근간을 흔들면서, 미국마저 등을 돌리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19일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 가능성 검토와 관련해 아직 아무 결정도 내려진 적이 없다면서도 우리는 질적으로, 양적으로 모든 옵션을 검토할 것이다. 협정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그 검토를 바탕으로 최선의 이익을 위한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었다.

 

스콧 스나이더 미국외교협회 선임연구원은 VOA미국의 중재를 이끌어내기 위해 지렛대로 활용하고 있는 측면이 있지만, 동맹 정신에 반하는 행동이며 한국에 치명적인 결과를 야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 국방정보국 출신인 브루스 벡톨 앤젤로주립대 교수는 .장거리 탄도미사일의 궤적이 일본 영해 또는 상공을 지나는 만큼 3국 간 정보 공유는 북한의 위협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주한미군 특수전사령부 대령 출신인 데이비드 맥스웰 민주주의수호재단 선임연구원은 한국의 외교적 고립을 자초하는 자충수라고 말했다. SW

 

jma@economicpost.co.kr

시사주간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입니다.

"미래는 타협하지 않는 오늘이 만듭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