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NEW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글로벌 NEW
카탈루냐, 오늘 '분리독립' 선언할까?
스페인 정부, 엄단 경고
기사입력: 2017/10/10 [11:34] 최종편집: 트위터 노출: 2106270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    


[시사주간=이성철기자] 스페인 카탈루냐 주 자치정부가 10일(현지시간) 분리독립을 선언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스페인 중앙정부는 이를 강행할 시 경우 엄격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소라야 사엔스 데 산타마리아 스페인 부총리는 9일 COPE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그들이 독립을 선언한다면 헌법과 민주주의를 바로잡기 위한 결정이 취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산타마리아 부총리는 "카탈루냐 정부 내 분별있는 사람들에게 호소한다"며 "벼랑 끝에서 뛰어내리지 말라. 당신들 뿐만 아니라 국민도 함께 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외신들은 카탈루냐 자치정부가 10일 오후 분리독립을 선언할 수 있다고 예상 중이다. 카탈루냐 주는 지난 1일 주민투표에서 찬성 90%의 결과가 나옴에 따라 분리독립을 강행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스페인 중앙정부는 투표 자체가 위헌이기 때문에 카탈루냐의 분리독립을 인정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투표 당일 공권력을 투입해 시민들의 투표를 저지하고 투표함을 압수하기도 했다.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는 카탈루냐의 독립을 막기 위해 카탈루냐 자치정부를 해산시키고 조기 지방 선거를 추진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최악의 경우 이 지역의 자치권 중단도 검토하겠다고 했다.

 아다 콜라우 바르셀로나 시장은 "주민투표 결과가 분리독립 선언을 보장하는 건 아니다"라며 "이를 대화와 국제 중재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바르셀로나는 스페인 주요 도시 중 하나로 카탈루냐에 속한다.

 콜라우는 라호이와 카를로스 푸지데몬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을 향해 양쪽 모두 긴장 완화를 노력해야 한다며, 중앙중부는 국가가 이번 사태를 책임있게 해결하겠다는 의미로 역내 배치한 경찰을 철수하라고 촉구했다. SW

  

시사주간 시사주간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시사주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많이 본 뉴스

이호종

주다운

김태곤

정상문

최정윤

박준

광고
광고
배너
배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