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김수민사건 국민여론 직시해야한다"
상태바
국민의당, "김수민사건 국민여론 직시해야한다"
  • 시사주간
  • 승인 2016.06.13 09:4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민, '리베이트' 먼저 요구한 혐의받아
▲    

쳐낼건 과감히 쳐내야
한 달도 안 돼 '비례 7번'
당 지도부는 이 '리베이트' 알고 있었나
제식구 감싸기로 얼버무릴 시 당 존립 기반 흔들릴 수 도

[시사주간=김건민기자]  국민의당 김수민·박선숙 의원을 둘러싼 이른바 '리베이트 의혹'이 당 전체를 뒤덮고 있다. 국민의당은 사과하고 자체 진상조사 TF를 구성하는 등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지만 아직 어떤 것 하나 뚜렷하게 해명된 것은 없다.

이번 사건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9일 김 의원 등을 고발하며 밝힌 혐의에서 시작, 새롭게 의혹들이 추가로 터져 나오면서 국민의당의 위기감을 키우고 있다. 특히 검찰 수사를 통해 지도부의 사전 인지 여부나 비례대표 추천 과정의 구태스런 일 등이 드러날 경우 '새정치'를 앞세워 출범한 국민의당과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에겐 씻을 수 없는 오점이 될 전망이다.

◇의혹 1: 김수민, '리베이트' 먼저 요구했나

선관위에 따르면 광고 대행업체 S사는 김 의원이 대표로 있던 브랜드호텔에 6,820만원을 리베이트 형식으로 제공했다. 또 S사의 명의로 계좌를 개설한 후 체크카드를 발급해 주는 방식으로 선거홍보 TF 팀원에게 6,000만원을 제공하는 등 총 1억2,820만원의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다른 업체와도 비슷한 방법으로 1억1,000만원이 오갔다. 합하면 총 2억3,820만원이다.

여기서 김 의원이 먼저 리베이트를 요구했는지, S사가 제공한 6,000만원 어치의 체크카드가 어디로 흘러갔는지가 수사의 초점이다. 해당 업체 측에서는 “김 의원 측이 광고를 연결해 주는 조건으로 요구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이 김 의원이 운영하는 브랜드호텔과 광고 계약을 맺기로 했지만 김 의원이 비례대표가 되자 이 계약이 S사 등으로 넘어갔고 이 과정에서 수수료를 요구했다는 것이 요체다.

이와 관련 '김수민 리베이트 의혹' 진상조사단 단장을 맡은 이상돈 최고위원은 12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먼저 리베이트를 요구했냐는 의혹은 우선 본인이 부인하고 있다"며 "이후 진상조사단이 본격 출범하면 당의 총무 기록 등을 조사해 파악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체크카드 부분도 국민의당에서는 "당으로 전달된 것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해당 업체는 국민의당 TF에 전달했다고 증언을 하고 있다. 선관위도 이 돈이 어떻게든 당직자에게 전달이 된 것으로 보고 있어 이 부분도 향후 수사과정에서 밝혀져야할 중요한 포인트다.

◇의혹 2: 김수민, 무명이 어떻게 한 달도 안 돼 '비례 7번' 받았나

국민의당에 따르면 비례대표 공천 당시 당은 김수민 의원을 '청년 벤처 기업인' 몫으로 추천했다. 국민의당은 지난 3월23일 비례대표 공천 과정에서 김수민 의원이 당의 PI(Party Identity, 정당 이미지)를 담당했고,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직접 가서 부탁했다고 소개한 바 있다.

공식적으로 당과 김 의원이 인연을 맺은 것은 3월3일 안 대표가 브랜드호텔을 방문하면서다. 이후 이 업체는 당 로고, 홍보물 디자인을 맡았다. 그 후 한 달도 되지 않은 23일 김 의원이 비례대표 당선 안정권인 7번을 받아 이목을 끌었다. 비례대표 후보 선정 당시 국민의당이 예측하는 당선권은 6~10번이었다는 점에서 7번 배정은 화제가 됐다.

이번 의혹에 함께 연루된 박선숙 의원과 김 의원간 관계도 관심사 중 하나다. 일각에서는 김영환 사무총장과의 연관설도 나왔지만 김 총장은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김 의원을 추천한 것은 내가 아니며, 김 의원 부친과의 친분도 전혀 없다"라면서 "나는 지역구 선거를 뛰고 있었기에 김 의원 공천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 바 없다"고 밝혔다.

◇의혹 3: 당 지도부는 '리베이트' 사실 알고 있었나

일각에서는 이 사건이 국민의당 '몸통'과 관련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다. 창당 초기부터 사무총장 등을 맡으며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박선숙 의원과 왕주현 사무부총장 등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선관위는 김수민 의원과 박 의원, 왕 사무부총장이 사전 보고와 지시를 통해 허위계약서를 작성하고 김 의원이 운영하는 업체에 자금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불법정치자금을 챙긴 것이 아니냐 하는 의혹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안철수 대표와 천정배 공동대표 등 지도부가 과연 언제부터, 또 어느 정도까지 이번 일을 알고 있었느냐가 관심사다. 안 대표는 지난 9일 이번 사건과 관련해 "사실이 아니라고 보고 받았다"고 말했다가 11일에는 "내부적으로 진상조사단을 꾸렸고 거기서 사실확인을 해 결론을 내면 신속하게 모두 다 밝히겠다"고 자세를 바꾼 바 있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