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박' 소환되고 '왕' 영장실질심사 받고!
상태바
국민의당, '박' 소환되고 '왕' 영장실질심사 받고!
  • 김기현 기자
  • 승인 2016.06.27 10:1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베이트 의혹' 박선숙 소환…왕주현 영장실질심사
국민의당 박선숙 의원과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 사진 / 뉴시스  

[시사주간=김기현 기자국민의당의 4·13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27일 박선숙 의원을 소환해 조사한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김도균)는 이날 오전 박 의원을 소환해 4·13총선 당시 당 사무총장으로 선거를 지휘하는 과정에서 홍보비 리베이트 수수를 사전에 논의했는지 여부 등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박 의원은 왕주현 사무부총장과 함께 2개 업체(비컴·세미콜론)에 김수민 의원이 대주주로 있는 브랜드호텔에 리베이트를 제공하도록 지시하고 세금계산서를 허위로 작성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왕 사무부총장이 이번 사건에서 박 의원과 긴밀하게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미뤄 박 의원을 최종 책임자로 보고 있다. 

검찰은 또 국민의당이 브랜드호텔에 지불해야 할 돈을 제3자인 비컴과 세미콜론이 대납한 것은 정치자금법 위반에 해당한다는 입장이다. 

왕 사무부총장에 대한 구속여부도 결정된다. 

서울서부지법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왕 사무부총장에 대한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다. 

검찰은 지난 24일 왕 사무부총장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왕 사무부총장은 올해 3월에서 5월 사이 선거운동 관련 대가 지급을 위해 광고업체에 계약과 관련해 리베이트를 요구, 선거홍보 태스크포스(TF)팀에 이를 지급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지난 4월 리베이트로 지급한 돈까지 실제 사용한 선거비용인 것처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에 3억여원의 허위 보전청구를 해 1억여원을 보전받아 챙긴 혐의도 받고 있다. 

선관위는 총선 과정에서 2개 업체(비컴·세미콜론)로부터 총 2억3820만원의 리베이트를 받고 허위 보전청구와 회계보고를 한 혐의 등으로 김 의원, 박 의원, 왕 사무부총장, 업체 대표 2명 등 5명을 지난 8일 검찰에 고발했다.

선관위에 따르면 왕 사무부총장은 2개 회사 중 브랜드호텔에 1억1000만원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는 선거 홍보물 제작업체 비컴 대표 A씨에게 리베이트 2억원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왕 사무부총장은 지난 16일 검찰 출석 당시 "리베이트가 있었다는 것조차 모른다"며 "지시한 적도 없고 요구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SW

kk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