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총리, '공직기강 해이' 바로 잡는다
상태바
황 총리, '공직기강 해이' 바로 잡는다
  • 시사주간
  • 승인 2016.07.13 10:1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행정기관 감사관 회의서 '공직 기강 다잡기'
▲ [Photo by Newsis]

[시사주간=황채원기자]
황교안 국무총리는 13일 "공직 기강 해이 사례가 또 다시 발생할 경우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한 조사와 문책을 할 것"이라며 "필요한 경우에는 기관장에 대한 지휘·관리 책임도 묻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행정기관 감사관 회의에 참석해 "최근 공직자들의 부적절한 언행으로 국민들이 분노하는 상황에 이르는 등 사안이 매우 중대하다고 판단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는 최근 나향욱 교육부 정책기획관의 "민중은 개·돼지" 발언 논란과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 발표 당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백화점 쇼핑 논란 등 공직 기강이 흐트러졌다는 비판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회의에는 44개 중앙행정기관 감사관과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과학기술연구회, 한국연구재단 등 3개 연구·관리 기관의 감사관 등이 참석했다.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열린 회의였지만, 황 총리는 사전 공지 없이 참석해 당부의 말을 전했다.

황 총리는 우선 "북한의 연이은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으로 우리의 안보 상황이 엄중하다"면서 "대내외적 경제적 여건도 나아지지 않고 있어 정부와 국민이 합심해 당면한 안보 위기를 극복하고 4대 구조개혁 등을 통해 경제활성화의 전기를 마련해 나가야 할 엄중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중차대한 시점에 일부 공직자들이 공직자의 본분을 망각하고 국민들이 용납하기 어려운 언행을 한 것은 어떠한 말로도 변명하기 어려운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이러한 불미스러운 사건들은 묵묵히 직무에 최선을 다하고 대다수 공직자 등의 사기를 저하시킬 뿐 아니라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저하시키고 국정운영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총리는 "앞으로는 국민들을 실망시키는 사례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공직사회의 기강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무엇보다도 공직자 한 사람 한 사람이 정부를 대표한다는 책임감을 갖고 처신을 바르게 하고,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도 신중을 기해야만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공직자들은 매사에 투명하고 공정한 자세로 업무에 임하고, 공과 사에 있어 반드시 청렴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했다.

황 총리는 특히 "9월부터는 부정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이 시행됨에 따라 공직자의 청렴성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 수준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공직자들은 더욱더 자세를 가다듬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황 총리는 "각 부처는 기관장 책임 하에 감사관실을 중심으로 공직 기강 확립을 위한 감찰활동을 강화하고, 산하 공공기관에 대한 점검도 확실하게 하라"면서 "국무조정실도 공직 기강 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각 부처의 공직 기강 확립 활동을 수시로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이석준 국무조정실장도 "공직 윤리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 수준이 계속 높아지는 상황"이라며 "공직자들의 일거수 일투족을 국민이 면밀히 지켜보고 있음을 명심해야 하며, 각 부처에서는 엄정한 공직 기강 확립을 위한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무조정실은 "이날 회의를 통해 정부는 올해 하반기에 취약 시기와 취약 분야에 대한 공직 기강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며 "적발한 비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일벌백계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