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외무 "북한 핵·미사일 도발에 대응 추가 중대조치" 경고
상태바
G7 외무 "북한 핵·미사일 도발에 대응 추가 중대조치" 경고
  • 배성복 기자
  • 승인 2016.09.21 14:5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7 외무장관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를 포함해 각국의 독자제재 등 엄중 대응할 필요성을 촉구했다. 사진은 2015년 독일 회의를 기다리고 있는 G7 외무장관들. 사진 / AP

[시사주간=배성복 기자]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을 저지하기 위해 추가로 중대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닛케이 신문과 교도 통신이 21일 보도했다.

이들 언론에 따르면 미국과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의 G7 외무장관은 전날 오후(현지시간) 뉴욕에서 회동한 후 발표한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에 맞서 연대해 대처할 것을 확인하면서 이같이 언명했다.

G7 외무장관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를 포함해 각국의 독자제재 등 엄중 대응할 필요성을 촉구했다.

특히 G7 외무장관은 북한의 5번째 핵실험과 관련해 "핵무기와 그 운반수단의 개발을 우려한다"며 "가장 강력한 표현으로 비난한다"고 규탄했다.

G7 외무장관은 또 북한과 관계가 깊은 중국을 염두에 두고 "모든 회원국에 안보리 결의를 포괄적으로 이행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G7 외무장관은 남중국해 군사기지화와 동중국해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주변에서 영해침범 등 중국의 도발 확대에 우려를 나타냈다.

G7 외무장관은 중국의 남-동중국해 해양진출 확대를 겨냥해 "매립과 거점 구축, 군사목적 이용 등 지역 긴장을 높이는 모든 일방적인 행동에 반대한다"고 천명했다.

이밖에 G7 외무장관은 세계 각지에서 잇따라 발생하는 테러를 비난하는 성명도 내놓았다.

G7 외무장관은 테러에 대한 대항이 "국제사회에서 최우선 사항"이라고 강조하며 , 수니파 과격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촉발 선동한 '자생형' 테러 위협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고 테러자금 차단 등 대책을 G7이 주도하기로 결의했다. SW

bsb@economicpost.co.kr

Tag
#G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