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회고록]5·18 광주민주화운동 관련자들 부글부글
상태바
[전두환 회고록]5·18 광주민주화운동 관련자들 부글부글
  • 시사주간
  • 승인 2017.04.05 15:3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 발포명령 없었다"
▲     

[시사주간=황영화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의미를 격하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전 전 대통령은 3일 출판사 자작나무숲을 통해 출간된 '전두환 회고록' 1권에서 "지금까지 나에게 가해져온 모든 악담과 증오와 저주의 목소리는 주로 광주사태에서 기인하는 것"이라며 자신은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희생자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 운동을 격하하는 단어닌 '광주사태'를 계속 사용하는 등 거듭 부정적인 견해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광주사태로 인한 직간접적인 피해와 희생이 컸던 만큼 그 상처가 아물기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지 모른다"며 "또 상처와 분노가 남아 있는 한, 그 치유와 위무를 위한 씻김굿에 내놓을 제물이 없을 수 없다고 하겠다"고 자신이 그 제물이라는 뉘앙스를 내비쳤다. "광주사태의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에 대통령이 되었다는 것이 원죄가 됨으로써 그 십자가는 내가 지게 됐다"는 것이다.

전 전 대통령은 "나를 비난하고 모욕주고 저주함으로써 상처와 분노가 사그라진다면 나로서도 감내하는 것이 미덕이 될 수 있을지 모른다"면서도 "그러나 나의 유죄를 전제로 만들어진 5·18특별법과 그에 근거한 수사와 재판에서조차도 광주사태 때 계엄군의 투입과 현지에서의 작전지휘에 내가 관여했다는 증거를 찾으려는 집요한 추궁이 전개되었지만 모두 실패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조선 독립만세'를 외친 기미 독립선언을 3·1 '운동'이라고 부른다"며 "국군을 죽이고 무기고에서 탈취한 총으로 국군을 사살한 행동을 3·1 운동과 같은 '운동'이라고 부를 순 없다. (…) 폭동은 폭동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주요 원인으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검거를 들었다.

전 전 대통령은 무엇보다 "더욱이 광주에서 양민에 대한 국군의 의도적이고 무차별적인 살상 행위는 일어나지 않았다"고 했다. 특히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 지금까지도 풀리지 않은 의혹 중 하나인 '발포명령'에 대해서는, "'발포 명령'이란 것은 아예 존재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더욱이 근자에 '민주화운동'이라는 광주사태의 성격과 관련해 고착화된 통념을 뒤흔드는 주장과, 그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언과 증거들이 제시되자 화살을 맞은 맹수처럼 나에 대한 공격은 더욱 거칠어지기도 했다"고 억울해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2013년 9월13일 이희성 당시 계엄군 사령관이 한 신문과 기자회견에서 "전두환은 5·18에 관한 한 책임이 없다"는 말을 했다며 "광주사태에 나는 책임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 몇 대목은 시내판 기사에서 삭제해버렸다"는 주장도 펼쳤다.

자만 정치자금에 관한 문제는 변명도 할 수 없는 자신의 허물임을 인정했다. "여당의 총재로서 당의 운영과 선거에 소요되는 막대한 자금을 조달해야 할 책임이 대통령인 나에게 있었고, 국민의 세금을 사용할 수 없었던 재정 사정 때문에 기업인한테서 돈을 받은 것이 사실"이라는 얘기다. "당시의 제도적 여건 때문에 불가피한 관행이었다는 사실이 면죄부가 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 전 대통령은 책 초반의 '글을 시작하며'에서 "지금 나에게는 전직 대통령이라는 한 가닥의 명예와 앙상한 혜택조차 남아 있지 않다"며 "구십을 바라보는 나이에 이른 이제, 내가 뿌리내리고 살아온 이 땅에 무엇을 남겨놓을 수 있을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격동기 대한민국의 현대사이고, 지금도 그 실체적 진실에 관한 논란과 다툼이 이어지고 있는 당대의 역사서"라며 "나는, 내 삶의 흔적을 기록으로 남기는 일은 누가 대신 해줄 수도 없는 일이고, 또한 나의 마지막 책무라는 깨달음에서 새삼 이 책의 결말을 서두르게 됐다"고 주장했다.

한편 5일 출간되는 2권 '청와대 시절'(1980~1988)에는 1980년대를 이끌어간 5공화국의 국정 수행 기록이 포함됐다. 마지막으로 7일 출간 예정인 3권 '황야에 서다'는 대통령직에서 물러난 이후 삶이 주축을 이룬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