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법 눈치보이니 스승의날도 눈치보이고!
상태바
김영란법 눈치보이니 스승의날도 눈치보이고!
  • 김기현 기자
  • 승인 2017.05.12 11:0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부모 설문조사. 사진 / 잡코리아·알바몬

 

◇어린이집·유치원 학부모가 가장 큰 부담

◇부담감에 카네이션 등 작은 선물 위주 준비

[시사주간=김기현 기자]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시행됐지만 학부모 상당수가 여전히 스승의 날을 부담스럽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녀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니는 등 미취학 학부모들의 경우 부담을 느낀다는 비율이 59.2%로, 초등 학부모(44.0%)보다 15%p 이상 높았다. 

12일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직장인 1076명을 대상으로 스승의 날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54%가 김영란법이 시행됐지만 여전히 부담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세부적으로 ▲선물 해도, 안 해도 부담스럽기는 매한가지(24.7%) ▲작은 성의 표시도 못하니까 오히려 죄송스러운 마음에 부담(19.8%) ▲뜬소문, 카더라 통신이 많아 오히려 혼란스럽다(9.0%)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반면 35.1%는 '선물 고민을 안 해도 되니까 물질적, 심적 부담이 사라졌다'고 밝혔다. '선물 비용∙품목을 두고 눈치싸움을 안 해도 되니까 부담이 없다'(10.3%)는 응답도 있었다. 

또 어린이집 및 유치원을 보내는 부모 그룹에서 59.2%로 부담이 가장 높았다. 중∙고등학교 학부모 그룹의 부담은 52.4%, 초등학교 학부모는 44.0%였다.

부담감을 느끼는 학부모 중 일부는 이미 선물을 준비할 생각이다. 어린이집·유치원 자녀 부모 중 28.6%는 '작은 선물이라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전체적으로는 '전혀 준비하지 않고 있다'는 응답이 39.9%로 가장 많았다. '아이가 직접 쓴 편지나 카드 정도(23.4%)', '카네이션(14.7)' 등의 의견도 있었다. SW

kk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