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김광림 정책위의장, 김영란법은 '괴물법'
상태바
한국당 김광림 정책위의장, 김영란법은 '괴물법'
  • 황채원 기자
  • 승인 2017.10.18 13:4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속한 시행령 개정 필요 강조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정책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청탁금지법 관련 피해 대책 마련을 위한 농축수산·화훼·외식업계 초청 간담회에 참석한 김광림 정책위의장이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
시사주간=황채원 기자자유한국당은 지난달 시행 1년을 맞은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 과도한 규제로 부작용을 낳고 있다며 조속한 시행령 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 본관에서 열린 '농축수산·화훼·외식업계 초청 간담회'에서 "민심은 3(식사)·5(선물)·10(경조사비) 조항에서 경조사비는 더 줄여도 되지만 식사와 선물비는 너무 적으니 현실적으로 올리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 문제는 정부가 마음만 먹으면 권익위원회와 함께 시행령만 고치면 해결할 수 있다"며 "이낙연 국무총리도 김영란법 시행 1년을 지켜보고 시행령을 고치겠다고 했는데 시름하는 농어민, 화훼 농가, 자영업자 등을 생각하며 빨리 조정해주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영란법 적용 범위 조정과 법 개정 필요성도 강조했다.
 
김 의장은 "지금의 김영란법은 적용 범위가 너무 넓어서 그 대상도 줄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민의 10분의 1이 법 적용 대상이라는 건 맞지 않다"며 "뇌물성 선물을 받을 수 있는 장차관, 국회의원, 고위공무원 등에 대해 먼저 선물 문화가 사라지도록 한 뒤 그 범위를 조금씩 늘려가도 늦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법 적용대상에서 농·수·축산·화훼 등을 제외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며 "이 문제는 법을 고쳐야 하기 때문에 우리 당이 주도해서 최대한 빨리 이뤄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영란법 대책 태스크포스(TF) 팀장을 맡은 이완영 의원은 "현재 농수산물 등을 김영란법 적용 대상에서 제외하는 법안을 대표 발의한 상태"라며 "3·5·10 조항을 10·10·5로 개정하는 작업도 하고 있다. 올해 안에 법 개정안을 관철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강효상 의원은 "김영란법은 법 체계부터 틀렸다. 공무원의 청렴을 위해 입법을 시작했는데 거기에 언론인과 사립 교원 그리고 배우자까지 넣어서 약 1000만명이 영향을 받는 괴물법이 됐다"며 "3·5·10이라는 비현실적인 규정을 만들어서 국민에게 불이익을 주고 있는데 권익위는 왜 시행령을 고치라는 위의 명까지 거부하고 버티고 있는지 납득이 가질 않는다"고 지적했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