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용진 의원, 국공립유치원 18%만 통학버스 운영
상태바
민주당 박용진 의원, 국공립유치원 18%만 통학버스 운영
  • 김도훈 기자
  • 승인 2018.11.23 09:21
  • 댓글 1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뉴시스 


[
시사주간=김도훈 기자전국 17개 시도 국공립유치원의 18%만 통학버스를 운영하고 있어, 맞벌이 부부 등이 국공립유치원을 보내는데 불편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내년 3월, 모든 국공립유치원에 통학버스를 전면 도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강북을, 국회 교육위)이 22일,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국공립유치원 충족율 연관 요소 관련 현황 설명’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7년 기준, 전국 국공립유치원 4,747개 중 839개 유치원 17.7%만이 통학버스를 운영하고 있었다.

서울과 경기는 국공립유치원 통학버스 운영이 가장 열악했다. 서울은 209개 유치원 중 2개 유치원(1%)만 통학버스를 운영했으며, 경기도 1,158개 유치원 중 53개 유치원(4.6%)만 통학버스를 운영했다.

반면 강원이나 울산은 각각 절반이 넘는 53.1% 50.6%의 유치원이 통학버스를 운영했다.

또한 현재 국공립유치원의 정원 충족률은 79.2%이고, 통학버스의 미운영이 국공립유치원의 충원율과 연관이 있을 것이라는 연구도 있었다.

교육부는 지난달 ‘국공립유치원 정원 미충족 기관 운영 개선방안’이라는 제목의 연구용역을 육아정책연구소를 통해 발주했으며 현재 연구는 진행 중이다.

연구 중간결과 충족률이 낮은 17개 시도 약 800여개 국공립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전화조사를 실시한 것으로도 밝혀졌다. 전화조사 결과 △통학버스 미운영이 유치원 미충족율의 가장 큰 요인으로 밝혀졌으며, 이어 △유치원 방과 후 과정 미흡이 뒤를 이었다.

다만 교육부는 박용진 의원실에 국공립유치원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입장도 함께 전했다.

이에 교육부는 박용진 의원실에 구두 보고를 하며 내년 3월에 국공립유치원 통학버스 전면 도입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통학차량 운영 시 소요 예산 추계내용’ 자료를 통해 모든 국공립유치원에 통학차량을 운영한다고 가정할 때, 연간 2,345억원의 예산이 소요되며 이는 보통교부금을 통해 재원마련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현재 839개 유치원에서 1,002개 통학버스를 운영하는 것을 근거로 1개 유치원당 1.2대를 운영할 것으로 가정했다.

따라서 현재 통학버스를 운영하지 않는 국공립유치원은 3,908개원이고 유치원당 통학버스 운행대수를 현행 평균 수준인 1.2대, 통학차량 당 소요 예산을 5,000만원으로 산정한다면 전체 2,345억원의 예산이 소요된다는 것이다.

학부모 이모씨는 “국공립유치원에 합격하고도 맞벌이 부부가 보내기에는 통학버스 미운영 등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많아 입학을 포기하는 경우도 봤다”며, “국공립유치원도 통학버스를 운영한다면 학부모들과 아이들에게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학부모 조모씨도 “모두가 국공립유치원에 보내고 싶어 하는데, 막상 국공립유치원은 정원이 남아도는 아이러니한 현상이 나타난다니 황당하다”면서, “통학버스와 종일반이 국공립유치원에서도 운영된다면 국공립유치원 충족율이 향상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한편 국공립유치원의 종일반 운영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공립 유치원의 아침돌봄교실 운영은 5.5%, 저녁돌봄교실은 6.0%였다.

이와 관련 박용진 의원은 “국공립유치원을 보내고 싶은데 보내지 못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이 바로 통학버스 전면도입과 종일반 확충”이라며, “앞으로 국공립 유치원에서 통학버스가 전면 운영되게 심혈을 기울이고, 또 방과 후 과정이나 저녁돌봄교실, 아침돌봄교실을 확충하는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SW

kd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은주 1970-01-01 09:00:00

얼마나 세금을 퍼 붓자는 소리인지... 39인승 통학버스 한대 임대하는데 한달에 400만원입니다. 거기서 차량 탑승 교사 인건비까지 하면 족히 500은 넘습니다. 차량 운행 반대하지 않지만 이것은 수익자 부담으로 처리하십시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