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中, 홍콩 시민 요구에 무릎 꿇다
상태바
[단독] 中, 홍콩 시민 요구에 무릎 꿇다
  • 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 승인 2019.06.15 15:1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 행정장관 “도망범 개정안 연기”
 10일 새벽(현지시간)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에 반대하는 시위 현장에서 경찰이 대응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시위대가 주차장 문과 일부 공공기물을 부수고 있다"면서 "폭력 시위에는 무력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홍콩 행정 수반  캐리 장관이 추진하는 '범죄인 인도 법안'은 홍콩으로 숨어든 범죄인을 중국 본토는 물론 다른 나라의 요구에 따라 인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홍콩의 독립적인 사법 체계를 훼손할 것이라는 우려가 일고 있다. 사진 / AP

[시사주간=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중국이 홍콩 시민의 요구에 무릎을 꿇었다.

명보,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은 15일 오후 3시 캐리 람 홍콩특별행정구 행정장관이 기자회견을 갖고 도망범 조례(逃亡犯条例)’ 개정안 처리를 잠정 연기한다고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캐리 람 장관은 이날 정부청사에서 개최된 기자회견에서 사회의 다양한 우려를 반영해 송환법을 무기한 연기한다""법안 추진에 대한 모든 작업을 중단하고 여러 정당과 협의한 후 결정할 것이며 홍콩인을 위해 법안 개정을 강행했으나, 정부 측의 부적절한 처사로 홍콩에서 큰 갈등을 일으켰다. 많은 사람들이 실망하고 슬퍼했다. 겸허하게 비판을 받아들이고 개선하겠다고 사과했다.  

그러나 법안의 허점을 막기 위해 현단계에선 개정안을 완전히 철회할 수 없다고 본다. 책임 있는 정부로서 우리는 법과 질서를 지켜야 한다며 여운을 남겼다.

명보는 홍콩정부 관계자들이 이날 오전 930분에 중국 인민정치협의회(NPC)의 협상회의의원들과 회동했으며 대부분의 회원들과 대표들이 개정안의 정지를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이같은 내용은 중앙위원회에 통보된 것으로 부언했다.

홍콩 언론은 홍콩 업무를 총괄 부서인 한정(韓正) 정치국 상무위원이 14일 밤 캐리 람 장관을 만나 법안의 무기 연기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 시위대는 16, 100만 명을 동원한 대규모 시위를 예고한 바 있다. 이로써 홍콩사태는 한숨을 돌렸으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다. SW

psj@economicpost.co.kr

Tag
#홍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