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스케치] 이해찬 “日 경제보복, 5당 대표 회동해야”
상태바
[현장스케치] 이해찬 “日 경제보복, 5당 대표 회동해야”
  • 김도훈 기자
  • 승인 2019.07.08 11:3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8일 오전 국회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 대응 등 외교안보를 위해 여야 5당 대표 간 회동을 제안하고 나섰다. 사진 / 이원집 기자

[시사주간=김도훈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 대응 및 남북미 판문점 정상 회동 등 외교안보를 위해 “여야 5당 대표가 모여 초당적 대응 방안을 논의해야한다”며 5당 대표 간 회동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8일 오전 국회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외교안보 현안에 여야가 있을 수 없다. 이번 문제와 판문점 남북미 정상간 회동 등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이 모여 빠른 시일 내 초당적 대응 방안을 논의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당은 최고위에서 (일본 경제보복) 대응 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켜 오는 12일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기업들을 방문해 생산현장에서 현장 최고위를 개최할 예정”이라 설명했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 보고 및 의결을 거쳐 관련 특위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명칭으로는 ‘경제보복 대응특위’ 등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위 위원장으로는 4선 중진의 최재성 민주당 의원이 맡을 것으로 입이 모아지고 있다. 

이 대표는 “당정청은 일본의 비상식적인 수출규제 움직임에 단호하고 철저히 대응해야한다”면서 “일본은 강제 징용 피해에 대한 반성 및 사죄, 기금 조성, 미래 관계지향적인 한일관계 개선에 나서야한다”고 강조했다.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이유에 일본 여당이 주장하는 “북한에의 화학무기 개발 이용 등 군사적 사용” 논리에 대해 이 대표는 “북한을 끌어들여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정치적 파장을 확장하는 것에 주목해야한다. 대단히 무책임하고 위험한 일”이라 비판했다. SW

 

kd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