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일본과의 갈등 이은 중·러·북의 심상찮은 도발
상태바
[사설] 일본과의 갈등 이은 중·러·북의 심상찮은 도발
  • 시사주간 편집국
  • 승인 2019.07.25 09:1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 5월 9일 평양 북쪽 미사일 기지에서 발사한 신형미사일 발사장면. 사진 / 노동신문


북한이 25일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미상의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 지난 59일 단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 78일만이다. 23일에는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탑재가 가능한 3000t급 잠수함을 공개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24일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영공 침범을 부인하면서 우리 군의 경고사격을 공중 난동이라는 주장을 했다. 중국은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는 영공이 아니며, 모든 국가가 그곳에서 이동의 자유를 누리고 있다는 아전인수격 해석을 서슴치 않았다.

워싱턴포스트(WP)경고사격은 매우 이례적이라면서 러시아 군용기가 경고사격 이후 다시 돌아왔다는 것 역시 이상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전했다.

전문가들은 한국에 "·중 분쟁에서 미국 편을 들지 말라"고 경고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CNN경고사격을 필요로 하는 지점까지 뚫고 들어가는 것은 보통 영공을 뚫겠다는 고의적 결정의 결과라고 지적했다. 존 볼턴 보좌관이 한국을 찾은 날인 23일 영공을 침범했다는 점도 러시아와 중국이 계획적으로 도발한 것이라는 심증을 갖게 한다.

 

영토, 영해, 영공은 한 나라의 주권의 효력이 미치는 배타적인 영역이다. 이를 무단 침입하는 것은 매우 심각한 도전 행위다. 러시아(구 소련)1983년 사할린 상공을 비행 중이던 KAL 007 민항기를 격추해 탑승자 269명 전원이 사망하는 잔인무도한 일을 벌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3년이 지난 1996년에야 KAL 007편이 민간 비행기임을 알고 있었다고 인정했으나 당시에는 정찰기라고 오히려 덮어 씌웠다. 이번에 또 그 습성이 나타난 셈이다.

 

미 의회 상원의원들은 러시아와 중국 폭격기의 한국 영공 침범에 대해, 미 동맹국들의 균열을 노린 도발이라고 비난했다. 상황이 이처럼 엄중한 와중에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러시아는 국제법은 물론 한국 국내법도 존중한다. 적절한 사과와 유감 표명이 러시아와 외교부, 국방부, 언론 등을 통해 나올 것이라는 엉뚱한 말을 했으며 청와대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물론, 안보 관계 장관회의 조차 열지 않았다. 한국당은 국가안보 위기를 얼빠진 정권의 얼빠진 안보정책 때문이라며 정부를 비난한 반면, 민주당은 1야당이 국가안보를 정쟁의 빌미로 삼고 있다고 대응했다.

 

식량 지원을 걷어찬 북한의 도발적 행위와 일본과의 갈등, 중국과 러시아의 심상찮은 움직임, 이 모두가 우리 주권과 생존을 위협하는 중차대한 일이다. 중국의 사드배치 때도 그렇고 이번 사태에서도 그렇듯이 청와대와 여당, 국방부, 시민단체 등의 대응은 이상하다. 일본에 대응하는 것과는 달리 결기도 없어보이고 사건을 가능한 축소하려 하는 분위기까지 엿보인다. 조국수석의 언급한 죽창이라도 들어야 하는 것 아닌가?. SW

webmaster@economicpost.co.kr 

Tag
#사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