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광복절에 외친 '통일의 당위성'
상태바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광복절에 외친 '통일의 당위성'
  • 김도훈 기자
  • 승인 2019.08.15 13:1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의 의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회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하여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 청와대

[
시사주간=김도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월 15일 광복절을 맞아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다짐했다. 당초 '일본 비판 메시지'가 나올 것으로 예상됐지만 문 대통령은 일본에 대한 비판보다는 일본이 대화와 협력의 길을 가야한다며 '함께 발전해야한다'는 점을 부각시켰고 '통일'과 '평화'를 강조하면서 '통일이 광복의 완성이며 강한 나라가 되는 길'이라는 입장을 분명하게 밝혔다. 국가가 힘을 키워야 일본의 경제 보복, 북한의 도발 등을 막을 수 있고 이를 위해서는 통일을 반드시 이루어야한다는 것이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메시지다.
 
"세계 6대 제조강국, 세계 6대 수출강국의 경제력을 갖추고 국민소득 3만불 시대를 열었으며 김구 선생이 소원한 문화국가의 꿈도 이뤄갔다. 그러나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는 아직 이루지 못했다. 아직도 우리가 충분히 강하지 않기 때문이며, 아직도 우리가 분단되어 있기 때문이다"라고 운을 띄운 문 대통령은 "일본이 이웃나라에 불행을 준 과거를 성찰하면서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함께 이끌길 우리는 바란다. 어느 나라든 자국이 우위에 있는 부문을 무기화하면 평화로운 자유무역 질서가 깨질 수밖에 없다. 먼저 성장한 나라가 뒤따라 성장하는 나라의 사다리를 걷어차서는 안된다"면서 "지금이라도 일본이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우리는 기꺼이 손을 잡겠다. 세계인들이 평창에서 '평화의 한반도'를 보았듯이 도쿄 올림픽에서 우호와 협력의 희망을 갖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협력하면 손을 잡겠다', '도쿄 올림픽에서 우호와 협력의 희망을 가지길 바란다'는 말로 대일 관계 개선에 촛점을 맞춘 발언을 했다. '극일'의 메시지보다는 대화의 여지가 남아있고 우호와 협력을 유지하자는 메시지를 보이면서 이를 위해서는 '일본의 성찰'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일본이 이번 문 대통령의 발언을 주목할 필요성이 여기에 나온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만들고 싶은 새로운 한반도를 위한 세 가지 목표'를 제시했다. 자유무역의 질서를 지키고 동아시아의 평등한 협력을 이끌어내는 '책임있는 경제강국', 대륙과 해양을 아우르며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 국가', 평화로 번영을 이루는 '평화경제' 구축과 통일로 광복을 완성하는 것이 그것이다.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에 맞서 책임있는 경제강국을 향한 길을 걸어가겠다"는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 구조를 '포용과 상생의 생태계'로 변화시키고 소재 부품 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겠다면서 "우리의 부족함을 성찰하면서도 스스로 비하하지 않고 함께 격려해 나갈 때, 우리는 해낼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우리는 경제력에 걸맞는 책임감을 가지고 더 크게 협력하고 더 넓게 개방해 이웃 나라와 함께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 보복 등의 행태를 하지 않고 동아시아와 함께 하는 '책임있는 경제강국'을 내세우면서 '우리는 일본과 다르고 우리가 동아시아 경제발전의 중심이 될 것'이라는 의지가 표출됐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이 일본의 경제보복에 성숙하게 대응하는 것은 우리 경제를 지켜내고자 의지를 모으면서도 두 나라 국민들 사이의 우호가 훼손되지 않기를 바라는 수준높은 국민의식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사람중심 상생번영의 평화공동체'는 우리부터 시작해 한반도 전체와 동아시아, 나아가 세계의 평화와 번영으로 확장하자는 것"이라고 '공동번영 협력관계 발전'을 밝히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최근 몇 차례 우려스런 행동에도 대화 분위기가 흔들리지 않는 것은 우리 정부가 추진해온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큰 성과다. 북한의 도발 한 번에 한반도가 요동치던 이전 상황과 분명히 달라졌다"면서 "3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북미 실무협상이 모색되고 있다. 아마도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구축을 위한 가장 중대한 고비가 될 것이다. 불만이 있더라도 대화의 판을 깨는 등의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불만이 있다면 그 역시 대화의 장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논의할 일이다. 이 고비를 넘어서면 한반도 비핵화가 다가오고 남북관계도 큰 진전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임기 내 비핵화와 평화체제 확고',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성공 개최'와 함께 광복 100주년을 맞는 2045년에는 '원 코리아'로 세계 속에 우뚝 서도록 기반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책임있는 경제강국'으로 일본을 뛰어넘고, 일본을 협력의 질서로 이끌며 한반도를 평화롭게 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하는 역할이라고 문 대통령은 밝히고 있다.
 
'통일이 진정한 광복'이라는 문 대통령의 이번 메시지는 일본의 경제 규제를 넘기 위해서는 우리의 책임있는 노력과 함께 평화통일에 대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나는 씨앗이 땅속에 들어가 무거운 흙을 들치고 올라올 때 제힘으로 들치지 남의 힘으로 올라오는 것을 본 일이 없다"는 남강 이승훈 선생의 말을 인용한 것도 우리 힘으로 책임있는 경제 강국과 평화통일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모든 문제를 풀 수 있는 힘이라는 점을 확신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그 의지의 실천을 지켜봐야 할 것이다. SW
 
kd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