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CNN, "한국인은 왜 욱일기 게양에 분노하는가"
상태바
[단독] CNN, "한국인은 왜 욱일기 게양에 분노하는가"
  •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 승인 2019.09.07 07:32
  • 댓글 1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쿄올림픽 때 욱일기 사용 반대… “일본 제국주의와 전쟁 잔학 행위 상징”
사진 / AP


[
시사주간=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 미국 CNN6<악마의 상징: 한국이 도쿄 올림픽에서 일본이 욱일기를 금지하기를 바라는 이유> 제하의 기사에서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가 올림픽 기간에 욱일기를 허용하겠다는 방침에 대해 한국인들이 반발하고 있다는 내용을 내보냈다.

 

도쿄 2020 조직위는 최근 성명서에서 욱일기 자체는 정치적 의사표명으로 간주되지 않기 때문에 금지된 품목이 아니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에 맞서 우리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도쿄올림픽 때 욱일기를 경기장에 반입을 금지하는 조치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표했다.

 

CNN은 한국은 욱일기를 일본 제국주의와 전쟁 잔학 행위의 상징으로 보지만

일본은 문화의 일부로 본다고 보도했다.

 

CNN욱일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해 한국인은 종종 분노를 자아낸다 면서 지난달 비틀즈 존 레논의 아들 션 레논이 욱일기가 그려진 티셔츠를 입은 여자 친구를 변호한 후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고 전했다.

 

당시 션 레논은 인스타그램에 올린 글에서 우리는 욱일기 패턴이 무엇을 나타내는 지에 대해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이것이 우리가 적이어야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CNN“20세기 전반에 한반도는 일본에 의해 식민지화되었으며 많은 한국인들이 잔인하게 살해 당하고 노예가 되었다. 이 시기는 한국 노인의 삶의 기억이며 남북한 모두에게 매우 감정적인 주제다라고 설명했다. 전쟁을 상징하는 깃발은 평화로운 올림픽에 적합하지 않다는 우리 주장도 전했다

 

나아가 논란이 되고 있는 위안부 문제와 징용문제를 전하면서 한국 대법원의 결정과 일본 기업들에 대한 배상 문제, 일본의 반도체 일부 품목 수출규제, 한일군사보호협정 종료 등을 상세히 언급했다.

 

한편, 도쿄신문은 조직위의 욱일기 허용은 한일 간의 새로운 불씨가 되고 있으며 일본 내에서도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국 스포츠 올림픽위원회는 6(한국시간) CNN2020년 도쿄 또는 국제 올림픽위원회(IOC)에 욱일기를 금지하라는 공식적인 요청을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CNNIOC에 이 문제에 대한 의견을 요청했다. SW

jma@economicpost.co.kr

Tag
#일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닉네임 1970-01-01 09:00:00

아무리 찾아봐도 cnn뉴스에는 나오지 않은것 같네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