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 이청구 부사장 구속 영장 청구
상태바
한국수력원자력 이청구 부사장 구속 영장 청구
  • 김기현 기자
  • 승인 2014.04.16 10:3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억대금품 받은 혐의
이청구 한국수력원자력 부사장에 대해 검찰이 영장을 청구되면서 한수원은 충격에 휩싸였다. 사진 / 뉴시스 


[시사주간=김기현 기자] 검찰이 16일 이청구(60) 한국수력원자력 부사장에 대해 영장을 청구되면서 한수원이 크게 당황하고 있다.

검찰과 한수원 등에 따르면 이 부사장은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원전업체에 대한 부품납품과 관련, 억대 금품을 받은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아 왔다.

이 부사장의 혐의는 당시 월성원자력본부에서 같이 근무하던 중간 간부들의 금품수수혐의가 밝혀지면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달 11일 서울 강남구 한수원 본사 부사장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하는 등 압박 강도를 높였다.

하지만 이같은 검찰의 전방위 수사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청구한 체포영장이 "도주혐의가 없다"는 이유로 기각되고 이 부사장도 혐의를 적극 부인하자 한수원 내부에서는 이 부사장의 무혐의를 기대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그러나 검찰이 이날 뇌물수수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함으로써 한수원은 원전납품비리로 큰 타격을 받았던 지난해의 악몽을 떠올리고 있다.

이 부사장은 납품댓가로 1000여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게다가 이 부사장이 지난해 9월 취임한 조석 사장이 한수원의 조직쇄신을 위해 발탁했던 인물이란 점에서 한수원은 큰 충격에 휩싸일 전망이다.

조 사장은 이날 정례 간부 조회를 주재하면서 이 부사장의 영장 청구사실을 보고 받았으나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수원 관계자는 "구속영장이 청구됐지만 구속이 결정된 것은 아니지 않느냐"며 "결과가 나온 뒤 회사차원의 공식적인 입장 발표하겠다"며 조심스런 입장을 나타냈다.

이 부사장은 17일 영장실질심사를 받게 된다. SW

kk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