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네이버 뉴스 댓글 이력 공개, 여론조작 전장 벗어날까
상태바
[기자수첩] 네이버 뉴스 댓글 이력 공개, 여론조작 전장 벗어날까
  • 현지용 기자
  • 승인 2020.03.18 12:4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시사주간=현지용 기자] 네이버가 오는 19일부터 네이버 뉴스 댓글 작성자의 댓글 이력을 공개하는 시스템으로 전환한다. 18일 네이버는 이 같이 밝히며 댓글 작성자의 활동 이력 및 닉네임도 모두 공개로 전환시킬 것이라 밝혔다.

네이버는 이에 대해 “악성 댓글 및 어뷰징 시도 등을 줄이고 댓글 본래의 순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 밝혔다. 네이버 뉴스는 2000년 5월 첫 뉴스 검색 시스템으로 시작해, 한국 온라인 뉴스 시장 점유율 중 75%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명실공이 온라인 뉴스 유통 및 온·오프라인 여론의 큰 흐름이 된 네이버 뉴스이기에, 이번 조치는 더욱 무게감 있게 다가온다.

반면 네이버 뉴스가 출범한 이래 지난 20년 간 온라인 여론사(史)를 돌이켜 본다면, 네이버는 ‘그린일베’라는 악명부터 사이버 여론조작의 주전장(主戰場)이 돼왔다. 온라인 뉴스 유통의 독점적 위치에 선 이래, 지금도 현재 진행형인 네이버 뉴스 댓글란은 세대·지역·이성·정파 등 온갖 사회 갈등의 각축장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20년 간 이러한 문제에 네이버 또한 주목해왔다. 네이버는 2016년 12월 말 삭제 댓글 통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사 공감·비공감 기능은 5가지 감정 공감 분류식으로 호감도 시스템을 짰다. 심지어 지난해 악플 파도에 의한 잇따른 연예인 자살사건이 커지자, 네이버·카카오는 아예 연예뉴스 댓글을 폐지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그런데 이번 댓글 이력 공개는 이전 조치들과 사뭇 다르다. 분류·기능제한 등 시스템으로 관리하던 악플-여론공작을 ‘작성자 이력공개’라는 형태로 전환해, 뉴스 댓글란을 자정하는 방향으로 틀었기 때문이다.

연이은 국정원·국방부 여론조작 사건,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네이버 뉴스 댓글의 신빙성은 큰 타격을 입은 바 있다. 특히 최근에야 논점화 된 중국발 여론공작 논란, 이른바 ‘차이나 게이트’로 인해 네이버 뉴스 댓글의 신빙성에 대한 논란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2018년 8월 미국 경제안보검토위원회의 ‘중국 해외 통전 공작’ 보고서를 토대로 볼 때, 동북아 안보·전략 요충지인 한국도 그 사정권에 들어가 있다고 충분히 예측할 수 있다. 최근 일련의 사건들로 국내 네티즌은 그 말단이자 단초가 곧 여론공작, 뉴스 댓글란에서 일어나는 것 아니냐는 경각심을 전보다 크게 품고 있다.

이를 감안할 때 네이버의 이번 조치는 상습적인 악플러, 뉴스 링크를 트위터 등 SNS에 공유해 ‘총공’을 유도하는 전문-‘꾼’에 상당한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 실명제, 댓글 작성자 국적 공개보다 악플러·꾼에게 더 두려운 것은 작성자의 이력을 누구나 보고, 네티즌 모두가 그를 평가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쩌면 이번 조치는 지난 20년간 온라인 여론의 각축장이 여론공작이란 전장으로 바뀐 이후, 네티즌은 뉴스 제공자만큼 온라인 여론을 흔드는 것은 ‘댓글러’라는 각성에 도달한 결과라 볼 수 있겠다. 이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유저의 활동 이력을 공개해 네티즌이 다른 네티즌을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전환한지 오래다. ‘저격’ 같은 온라인 신조어가 만들어진 것도 그러하다. 이번 조치가 온라인 여론을 자정하는 역할로 가길 기대한다. SW

hjy@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