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⓵ 포스트코로나시대 경제 환경, 4가지로 변화한다
상태바
[기획] ⓵ 포스트코로나시대 경제 환경, 4가지로 변화한다
  • 오영주 기자
  • 승인 2020.06.30 15:1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집마다 허리띠 졸라매고, 기업은 투자 심리 위축, 정부 역할은 더욱 커져
탈세계화, 지역주의 경제 및 디지털경제 가속화, 저탄소 경제 강화될 것
자료 출처 : 한국은행
자료출처=한국은행

[시사주간=오영주 기자]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제 환경은 크게 4가지 환경적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은행이 29일 발표한 ‘코로나19 이후 경제구조 변화와 우리 경제에의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 19 이후 경제적 환경은 주로 1)경제주체 행태 변화, 2)탈세계화, 3)디지털경제 가속화, 4)저탄소경제이행 필요성 증대의 4가지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 가계는 ‘짠테크’, 기업은 ‘자동화’, 정부는 ‘역할 커져’

먼저 경제주체 행태 변화를 살펴보면, 가계에서는 위험회피 성향이 강화돼 예비적 저축 유인이 증대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확산 및 대응 과정에서 실업, 소득감소, 경제 사회 활동의 제약 등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사진 출처 = 인크루트
사진출처=인크루트

실제로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바로면접 알바앱 알바콜이 ‘코로나 이후 소비심리’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79.1%가 저축이 포함된 '짠테크를 실천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짠테크를 하는 이유는 크게 ‘수익·소득 감소’ 또는 '저축·상환’ 두 분류로 구분되며, 그중 비상금 마련'(22.7%) △’내 집 마련’(18.5%) △’대출 상환'(10.5%) 등이 이유로 꼽혔다.

또 직장인(76.6%)보다 일정한 소득이 없는 구직자(84.8%)가 주로 짠테크를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출을 줄인 항목으로는 외식비가 24%로 가장 많았으며, 취미생활(19%)과 쇼핑(13%), 자기계발비(11%) 등도 줄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은 재고비용 절감 등 효율성만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불확실성에 대비한 복원력 및 유연성에 대해서도 이전보다 큰 가치를 부여할 것으로 보인다. 그중 하나로 생산 차질을 겪지 않도록 자동화에 투자할 가능성이 크고 과감한 투자는 잘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를 겪으며 향후 불확실성 상시화에 대한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정부에서는 코로나 19 대응 과정에서 높아진 '자국이익 우선' 이라는 국민의 기대를 뒷받침하고자 역할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의 보고서에 따르면,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정부의 역할이 확대될 경우 그 이전 수준으로 쉽게 줄어들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지구는 하나? 모두 옛말…’ 탈세계화에 지역주의 강화될 것

자료출처=한국은행 

또 각국은 자국우선주의 입장에서 보호무역주의, 역내교역, 인적 교류 제한을 강화함에 따라 탈세계화 현상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코로나19로 큰 경제적 타격을 입은 국가를 중심으로 보호무역 기조를 강화할 소지가 있으며, 홍콩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갈등으로 양국간 무역 분쟁이 다시 격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또 거대 시장을 중심으로 한 생산 공급망 지역화가 강화되면서 역내 무역 비중도 확대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유입 방지를 위해 출입국 관리가 강화되거나 반 이민정책이 지지를 받는 등 인적 교류가 약화될 가능성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스위스 소재 시장조사 업체인 글로벌 트레이드 알러트에 따르면, 국내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이유로 의료 물자의 수출을 차단한 국가가 약 90곳에 이르며, 29개 국가는 음식료 수출을 중단했고, 전세계 육공해 국경의 70% 이상이 해외 여행 규제로 막혔다. 또 일본은 중국의 공장을 국내로 옮기는 기업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랑스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연말까지 핵심적인 의료 물자를 모두 국내 생산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21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코로나19가 지구촌을 강타한 이후 세계화 체제에 균열이 생겨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 디지털경제 가속화, 국내는 ‘한국판 뉴딜’로 발맞출 것

자료출처=한국은행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접촉이 생활화 되면서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오프라인 소비 대신 온라인 쇼핑과 배달 서비스가 활성화될 것으로 보이며, 온라인 교육과 재택근무, 화상 회의 등도 적극 도입되리란 분석이다. 

이러한 상황 속 각국 정부는 디지털경제 가속화에 발맞추기 위해 ICT 인프라 및 관련 산업에 적극 투자할 것이란 관측이다. 국내에서는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등 '한국판 뉴딜' 사업을 통해 기존 신산업 정책을 강화해나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일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합동 브리핑에서 “한국판 뉴딜은 사람 우선의 가치와 탄탄한 고용안정 이란 디딤돌 위에 2개의 뉴딜, 즉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이 본격 추진되는 구조”라면서 “디지털 경제 전환을 촉진하고 신산업 기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제 2의 코로나 사태 막아라’ 저탄소 경제 정책 탄력받을 것

코로나19의 위기상황에서 어느 정도 벗어난 후에는 감염병 위기와 유사성이 높은 기후 변화에도 관심이 증대되면서 저탄소 경제 전환을 위한 각국의 정책대응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기후 변화가 동물 서식지 파괴, 해빙 등에 따른 새로운 바이러스를 출현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한국은행 측은 보고서를 통해서 "금번 사태가 진정된 이후에는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 전환과 함께 탄소세 부과를 통한 세수증대 유인도 작용하면서 '저탄소 경제'를 위한 정책이 보다 탄력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판 뉴딜 정책의 일환인 그린뉴딜에 대해 “녹색공간 생활 인프라에 대한 녹색 전환을 시도하고 녹색산업 혁신산업을 구축하며 저탄소 분산형 에너지확산 등 3개 분야 18개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2022년까지 총 12조 9000억 원을 투입하고 약 13.3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해내겠다”면서 “경제 및 기후위기를 동시에 극복하고 저탄소 경제 이행을 선도하기 위한 경제사회 전반의 그린 전환을 대폭적으로 지원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SW

oy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