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이전부터 ‘피해자’ 사과까지...민주당 연설 말말말
상태바
국회이전부터 ‘피해자’ 사과까지...민주당 연설 말말말
  • 현지용 기자
  • 승인 2020.07.20 13:1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 현지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제21대 국회 본회의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진행했다. 이날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개원 연설을 통해 강조해온 각종 뉴딜 정책을 언급하며, 민주당 소속 지자체장들의 성범죄 논란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오전 국회 본회의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밝혔다. 다사다난 끝에 열린 제21대 첫 국회이기에 176석의 슈퍼 여당이 무엇을 말할지 이목이 집중되는 자리였다.

여당의 대표연설 첫 시작은 코로나19 대응이었다.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19 감염병이 시작된 후로 세계가 격변과 충격에 휩싸일 때, 우리나라는 국경·지역 봉쇄 없이도 감염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있다”며 “유래 없이 큰 재난과 경제적 위기를 동시에 맞는 만큼 우리 앞에 놓인 과제는 엄중하고 무겁다. 코로나 이후의 신경제질서에 앞서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연설에서 글로벌 재난 대응의 임무에 따라 맡겨진 여당의 책임과 정통성을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한국판 뉴딜의 정당성으로 다졌다. 김 원내대표는 “우리(대한민국)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 IMF 외환위기 등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온 저력이 있다. 민주당과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이 그 핵심 전략”이라며 ‘데이터 3법’ 통과 사례, 모바일 신분증, 친환경 자율주행 자동차 등을 거론해 디지털 뉴딜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탈원전과 함꼐 강조돼온 태양광 등 ‘그린 뉴딜’도 강조됐다. 김 원내대표는 “우리는 세계 1위의 태양광 기술, 전기차, 2차 전지 분야에서도 세계적인 기술을 갖췄으나, 재생 에너지 비중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중 꼴찌”라며 ”그린 뉴딜은 기후위기, 일자리 문제를 해결한다. ‘신재생에너지법’을 고치고 ‘미래차 조기 전환’계획도 앞당길 것“이라 말했다.

문 대통령의 개원 연설처럼 고용·사회 안전망 강화, 사회적 대타협, 노동자 안전 등 관련 부문들도 언급됐으나, 무엇보다 다시금 강조된 현안은 부동산 문제였다. 김 원내대표는 “서울·수도권에서 수십 년간 돈을 모아도 집을 살 수 없고 천정부지로 솟는 집값에 박탈감을 느끼는 것은 정의가 아니다”라며 “임대사업자 제도 대폭 축소 등 다주택·투기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7월 국회에서 이에 관한 입법을 완료할 것”이라 말했다.

행정수도 이전 또한 언급됐다. 김 원내대표는 “공공기관을 대거 지방으로 이전해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해왔으나, 행정수도 완성이 지체되면서 효과는 반감됐다”며 “국회가 통째로 세종시로 내려가야 한다. 그렇게 할 때 서울·수도권 과밀 및 부동산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북한의 남북연락사무소 폭파사태 등 북한의 도발에 대해선 강경한 비판을 냈으나, ‘남북 평화 프로세스의 교착상태는 풀어야 한다’는 입장은 변치 않는 모습을 보였다. 김 원내대표는 “북한의 도발은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으나, 추가 도발을 막기 위해서라도 한반도 평화 노력을 계속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곧 있을 통일부 장관 후보이자 민주당전 원내대표인 이인영 후보를 언급하며 “후보자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견인할 적임자”라 강조했다.

연설의 말미에 가까워지자 김 원내대표는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망사건 등으로 불거진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의 성범죄 논란에 대한 당의 입장을 언급했다. 특히나 박 전 시장 고소인에 대해 피해자가 아닌 ‘피해 호소인’ 지칭으로 논란이 있던 가운데, 김 원내대표는 “피해자들께 사과를 드린다. 피해자 보호 및 진상 규명 등 대책 마련에 노력할 것”이라며 “직장 내 상급자, 특히 고위 공직자의 성 비위 사건에 대한 처벌을 강화할 것”이라 설명했다. SW

hjy@economicpos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