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서울시 ‘턱스크 단속’에 반응 나타냈다
상태바
北, 서울시 ‘턱스크 단속’에 반응 나타냈다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0.09.01 07:1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외 선전매체 ‘NEW DPRK’ 中 웨이보 통해
코·입 제대로 안 가리면 '마스크미착용' 단속
술잔 내려놓고 대화할때 반드시 마스크 써야
북한 대외선전매체가 중국 웨이보를 통해 ‘서울시 턱스크 단속'을 알렸다. 사진=NEW DPRK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서울시가 31일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따른 세부지침을 발표하자 북한이 이에 대해 반응했다.

북한 대외선전매체 ‘NEW DPRK’는 이날 중국 웨이보를 통해 서울 31일 마스크 착용에 대한 가장 엄격한 새 규정 : 턱에 마스크를 쓰고 마스크를 아래로 당겨 코가 드러나는 것은 위반으로 간주됩니다 (개인 생활 공간 및 식사와 같은 특수한 상황 제외)를 올렸다.

서울시는 전역에서 코와 입을 가리지 않는 등 마스크를 제대로 쓰지 않으면 '마스크 미착용'으로 간주돼 단속 대상이 되고, 마스크를 턱에 걸치는 '턱스크'와 답답하다는 이유로 마스크를 약간 내려 코가 노출되는 것은 마스크 미착용에 해당한다고 발표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얼굴 크기에 맞는 적당한 마스크를 골라 코와 입이 보이지 않도록 제대로 착용해야만 '마스크 착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실내는 모든 곳에서, 실외는 '집합·모임·행사·집회 등 다중이 모여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사람 간 2m 거리두기가 어려워 접촉할 위험이 있는 경우'에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의무착용 예외사항으로는 일상적 사생활 공간에 있을 때 음식물을 섭취할 때 기타 불가피한 경우 등이 있으며, 이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이 중 '일상적 사생활 공간에 있을 때'는 집에 있을 때와 실내에서 분할된 공간에 혼자 있거나 가족만 있을 때다. '음식물을 섭취할 때'는 식사·간식··담배·커피 등을 섭취하는 경우를 뜻한다.

그러나 음식물 섭취 전후와 대화 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술자리에서 술을 마실 당시에는 마스크를 잠깐 벗더라도, 술잔을 내려놓고 대화할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써야 한다.

'기타 불가피한 경우'로는 마스크 착용시 호흡 곤란 및 건강 악화 등 우려가 있는 경우(중환자·영유아·노인 등) 보건·위생활동을 위해 마스크를 벗어야 하는 경우(검진·진료·투약·양치질·세수 등) 5개 유형이 인정된다.

원활한 공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우(공공기관의 신원확인 요구시 등) 마스크를 벗어야만 본업 또는 생계유지가 가능한 경우(배우·가수·관악기 연주자의 공연 등) 이외 장소 특성상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경우(수영 등 물속에서 활동하는 경우 등)도 '기타 불가피한 경우'로 인정된다.

서울시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따른 세부지침이 전국 최초로 만들어져 시행되는 만큼, 현장 적용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것으로 보고, 앞으로 시민 의견을 적극 수렴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지속 보완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