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금지의 허와실 ③] 6개월 연장에 ‘훈풍’ 전망…수혜주는?
상태바
[공매도 금지의 허와실 ③] 6개월 연장에 ‘훈풍’ 전망…수혜주는?
  • 김지혜 기자
  • 승인 2020.09.03 14:3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바이오주 투자심리 개선 효과 기대
공매도 비중 높은 쪽으로 관심 커져

공매도 금지 조치 연장 여부를 놓고 찬반 여론이 팽팽한 가운데, 결국 6개월 연장이란 조치가 내려졌다. 업계 전문가들은 국내 공매도 제한 금지 조치가 지나치다는 주장과 완화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엇갈린 의견을 내놓고 있다. 다만 개인투자자를 대변하는 이들은 공매도 금지를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본지는 ‘공매도’를 둘러싼 허와 실에 대해 짚어본다. <편집자주.>

공매도(주식을 빌려서 파는 것) 금지가 6개월 연장되면서 증권업계와 이른바 ‘동학 개미’(개인 투자자)들이 예상된 수혜주에 관심을 보이는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공매도(주식을 빌려서 파는 것) 금지가 6개월 연장되면서 증권업계와 이른바 ‘동학 개미’(개인 투자자)들이 예상된 수혜주에 관심을 보이는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김지혜 기자] 공매도(주식을 빌려서 파는 것) 금지가 6개월 연장되면서 증권업계와 이른바 ‘동학 개미’(개인 투자자)들이 예상된 수혜주에 관심을 보이는 모습이다. 특히 공매도 잔고 비중이 높은 종목 상당수가 높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다만 관련 종목 상승세가 개별 호재 등에 따라 이뤄지는 만큼 공매도 금지 덕분이라 섣불리 판단하긴 이르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주가 상승 원인에 공매도 이외에도 여러 원인이 포진해 있기 때문이다.

셀트리온, 공매도 잔고금 가장 많아

3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공매도 금지 조치 연장으로 가장 큰 수혜주로 꼽히는 종목은 제약과 바이오 관련 주다. 다른 업종에 비해 공매도 비중이 높은 만큼 중장기적으로 수혜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실제 지난 3월 공매도 금지 직전 코스피 시장의 공매도 잔고(공매도한 후 아직 갚지 않은 주식)는 4억2,260만 주였다. 지난 5일은 2억7,348만 주로 35%가량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간 코스닥 시장 공매도 잔고 또한  2억7,662만 주에서 1억7,321만 주로 약 37% 정도 감소했다.

공매도 금지 직전 코스피 시장에서 공매도 잔고는 삼성중공업(2699만주), LG디스플레이(2055만주), 두산인프라코어(1305만주), 셀트리온(1199만주)로 파악됐다.

앞서 지난 3월엔 신라젠(678만주), 국일제지(671만주), CMG제약(635만주), 에이치엘비(525만주), 셀트리온헬스케어(449만주) 등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공매도 잔고가 높은 종목에는 제약·바이오주가 상당수 포함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중에서도 셀트리온의 경우 공매도 잔고금액이 높은 만큼 관심도가 상당하다. 일각에선 이 같은 이유로 공매도가 주가에 악영향을 미쳐 주식시장 전반에 왜곡을 가져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셀트리온은 공매도 잔고금액이 높은 수준이다. 사진은 인천 송도 셀트리온 본사 전경. 사진=뉴시스
셀트리온은 공매도 잔고금액이 높은 수준이다. 사진은 인천 송도 셀트리온 본사 전경. 사진=셀트리온

공매도 여파 있을까

이런 가운데 이번 공매도 규제 강화가 주가에는 별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공매도가 주가 방향성을 결정하는 핵심 변수가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실제 공매도를 금지했던 2008년과 2011년의 경우 코스피 지수는 소폭 하락한 것으로 파악됐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공매도가 주가를 일부 끌어내릴 수 있다. 그러나 주식 가격 결정을 좌우하는 것은 실적이다. 코로나19 여파로 증시 전반이 약세로 이어지니 공매도로 (주 원인이) 기울어지는 같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또 적정가격을 찾을 수 있는 공매도의 순기능이 차단돼 오히려 증시 버블을 키울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한편 금융위는 올 초 코로나19 사태로 국내 증시가 폭락하자 지난 3월16일부터 9월15일까지 6개월 간 공매도를 금지한 데 이어 최근 6개월 연장했다.

공매도는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는 주식을 빌려 판 후 주가가  떨어지면 이를 되사 시세 차익을 거두는 투자방식이다. 보통 특정 종목의 주가 하락이 예상될 때 사용하며 고평가 종목에 대한 가격 발견의 기능이 있지만 약세 장일 때는 주가 하락을 부추기는 주범으로 비난을 받기도 한다.

증시가 과열되면 주가 폭등을 막아 거품을 방지하고 하락장에서는 증시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등 공매도의 순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또 공매도 금지를 지속할 경우 외국인 자금의 이탈 우려도 커져 공매도 금지 조치를 해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금융위도 이런 문제의식에 공감하고 제도 개선에 집중 나선다고 밝힌 상태다. 금융위는 공매도 금지 기간에 불법 공매도 처벌 강화, 개인투자자 공매도 접근성 제고 등 시장에서 요구하는 제도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SW

sky@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