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서울시-시민단체 또 갈등
상태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서울시-시민단체 또 갈등
  • 임동현 기자
  • 승인 2020.10.27 16:1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전 시장 추진 사업, 지난해 ‘재논의’ 결정
서울시 “10월말 공사 시작” 발표, 시민단체 “이전 안 그대로” 반발
‘서쪽 편측안’ 문제 등으로 갈등 “차기 시장에게 넘겨야, 지금은 졸속”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조감도. 사진=서울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조감도. 사진=서울시

[시사주간=임동현 기자] 서울시가 지난달 발표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계획을 두고 시민단체들을 중심으로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 '전면 재논의'를 선언했음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목소리를 전혀 반영하지 않고 과거 시책 그대로 '졸속 강행'한다는 점과 예산 낭비 및 시민의 불편 문제 등이 주내용이다.

서울시는 지난달 28일 '시민 뜻 담아, 쉬고 걷기 편한 광화문광장으로 변화한다'는 제목으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광화문 일대가 사람이 걷고 활동하기 편한 공간으로 변화하고 광화문 광장은 세종문화회관 쪽으로 넓어지고 공원적 요소를 담는다. '세종대로 사거리~광화문' 구간의 동측차로는 7~9차로로 확장하여 조정하고, 세종대로 사람숲길과 연결하여 서울역부터 광화문까지 약 2.6km의 걷기 좋은 도심 보행거리가 완성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 계획을 밝히면서 "지난해 9월부터 연말까지 온오프라인을 망라한 전방위 시민소통을 실시해 총 61회 1만2115명과 소통했으며, 금년에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소규모 간담회 등 약 100여 차례의 소통을 지속해왔다"면서 "10월말부터 광장의 동측차로를 양방향으로 통행할 수 있게 확장 정비하는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며, 현재 진행 중인 세종대로 사람숲길 조성사업(서울역~세종대로 사거리, 1.5km)의 공정과 연계해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화재청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경복궁 광화문 월대 등 문화재 복원 및 주변정비사업'도 광장의 변화와 연계해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것도 서울시는 밝혔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는 지난 2019년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새로운 광화문광장'을 내세우며 제시한 프로젝트였다. 기존 왕복 10차로를 6차로로 줄여 광장 면적을 현재의 3.7배로 넓히고 역사광장, 시민광장을 새로 조성하기 위해 경복궁 전면에 월대(궁중 의식에 쓰이던 단)를 복원한다는 것이 주내용으로 104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공사 등을 두고 전문가와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대선 프로젝트'라는 의혹이 불거지자 박 전 시장은 그해 9월 "시민의 목소리를 더 치열하게 담아 완성하겠다. 사업 시기에도 연연하지 않겠다"면서 추진을 미루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이후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설계안에 대한 의견은 물론 반대 의견까지 폭넓게 담겠다는 취지지 원점으로 돌아가겠다고 한 뜻이 아니다. 사업을 포기한다고 하는 것은 너무 앞서간 해석"이라며 재구조화를 포기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는 이후에도 소통을 지속해 이번 재구조화 계획을 세웠다고 하지만 시민단체들은 2019년 박 전 시장이 내놓은 계획과 달라진 점이 없다면서 소통을 정말로 했는지에 의문을 제기했다. 박 전 시장이 지난 7월 사망하면서 결론이 나지 않은 사안을 서울시 관료들이 자신들의 생각대로 '논의 이전 안'을 밀어붙였다는 것이다. 

지난 5일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졸속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에서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故 박원순 시장은 지난 5월 23일 시장 공관에서 시민단체 활동가들과 만나 '광화문광장 추진 과정에서 시민단체 등의 이견이 있고, 코로나 상황이 계속되고 있기에 이 상황에서 광화문광장 사업 추진은 타당하지 않은 듯해 중단하려한다'며 우리의 의견을 구한 바 있다"면서 "하지만 그 뒤 이렇다할 공식적, 공개적 결정이나 발표가 없었음에도 대행 체제의 서울시 공무원들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공사를 결정하고 빠르게 집행하려한다. 이는 서울시장 대행 체제의 권한 행사 범위를 넘어선 것"이라며 조성사업을 내년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새 시장에게 넘겨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세종문화회관 쪽으로 광화문광장을 조성하는 '서쪽 편측안'에 대해서도 반대하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서쪽 편측안은 박 전 시장이 광화문광장 재논의 선언을 하게 만든 핵심적인 문제였다. 대한민국 서울의 상징 광장에 어울리지 않게 한쪽으로 치우쳐 있고, 광화문광장 동쪽엔 교보문고, 한국통신,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등 시민 이용 시설이 많으며 동쪽의 보행자가 서쪽의 2배에 이르고, 동쪽의 종로와 사직로, 남쪽의 세종대로와 연결도 자연스럽지 못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서울시는 "올해에만 시민단체와 20여 차례의 간담회 및 토론회 등을 개최했고 특히 지난 4월 광장 구조에 대해서는 집중토론을 한 바 있다. 시는 시민들의 뜻을 반영해 서측광장 추진을 시민단체에 밝힌 바 있다"고 답했다.

경실련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22일 기자회견에서 "서울시는 서측안이 전문가 의견과 시민 선호도 조사를 고려한 결과라고 하는데 그렇다면 객관적인 여러 정황과 자료들을 공개해야한다"면서 "서울시가 그토록 서쪽 편측안을 고집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故 박원순 시장의 남은 임기 안에 빨리 완공하기 위한 것인가? 새 시장이 취임하면 사업의 불확실성이 커지기에 그 전에 급히 완공하려는 것인가?"라며 서울시가 '졸속 행정'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2009년 오세훈 전 시장이 700억원을 들여 현재의 광화문광장을 조성했다. 10년 만에 다시 800억원을 들여 광장을 재조성해야한다면 그 이유와 근거를 들어야한다"면서 "서울시 스스로 오 전 시장의 광화문광장 사업 실패를 인정한다면 당시 사업의 실패 원인과 책임을 분명히 해야하고 그것이 바탕이 되어야 100년을 지속할 광화문광장을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6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은 "서울시가 기존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의 핵심으로 내걸었던 월대와 해태의 제자리 복원은 행정안전부의 반대에 눈치를 보면서 계획에서 사라졌다"면서 "시민단체들의 요구처럼 광화문광장을 바꾸는 사업은 국민합의가 선행되어야하고 내년에 선출되는 새 시장에게 맡기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충분한 논의를 거쳤으며 결론이 나왔기에 시작한다'는 서울시와 '제대로 된 논의 없이 대행 체제에서 추진하는 것은 월권이자 졸속'이라는 시민단체들의 의견이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예산 문제와 경복궁의 공사장화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광화문광장은 이래저래 몸살을 앓게 되었다. SW

ld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