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문체부 장관 내정, 문화예술 외면한 정치적 판단?
상태바
황희 문체부 장관 내정, 문화예술 외면한 정치적 판단?
  • 임동현 기자
  • 승인 2021.01.20 18:4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위 국방위 활동했지만 문화는 전무, '비전문 정치인' 기용
보수언론 '부엉이 모임 간사, 추미애 엄호 등으로 인한 보은인사'
'문화계 정치인 꽂기'로 '블랙리스트 해결 포기' 우려 "전임 정권 인사 반복"
문체부 장관으로 내정된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문체부 장관으로 내정된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시사주간=임동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3개 부처 장관의 개각을 단행하면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로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내정했다. 하지만 문화 쪽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인사가 갑작스럽게 문체부 장관으로 내정된 것에 대해 문화예술계의 의견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마이웨이 인사'라는 비판과 함께 문재인 정부가 문화를 정치의 수단으로 생각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중소벤처기업부와 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3부처의 장관을 교체했다. 서울시장 선거 출마를 위해 사의를 표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임으로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내정하고 문재인 정부 시작부터 외교를 책임졌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정의용 전 국가안보실장으로 교체했다. 그리고 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임으로 황희 의원이 내정됐다.

당초 지난 연말부터 문체부 장관 교체설이 나돌았고 여러 인물들이 하마평에 오르내렸다. 나종민 전 문체부 차관, 배기동 전 국립중앙박물관장, 정재숙 전 문화재청장, 신경민 전 의원, 박광온 의원 등이 물망에 올랐고 여성 장관 할당제에 맞춰 언론인 출신의 여성 인사가 될 것이라는 설이 나돌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선택은 황희 의원이었다.

청와대는 황 의원에 대해 "재선 국회의원으로 민주당 홍보위원장, 국회 국방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4차산업혁명 특별위원회 등 다양한 정책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뛰어난 정책기획력과 이해관계 소통역량을 발휘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면서 "기획력과 업무추진력, 의정활동을 통해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코로나19로 인한 문화예술, 체육, 관광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스포츠 인권 보호 및 체육계 혁신, 대국민 소통 강화 등 당면 핵심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내정 이유를 밝혔다.

그런데 황 의원의 프로필을 살펴보면 문화 쪽과 전혀 관련이 없는 인물임이 나타난다. 황 의원은 20대 국회에서 국토교통위원회, 21대 국회에서 국방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으며 '도시공학 전문가'라는 별칭을 받고 있지만 문화 쪽과는 아무런 연계 지점을 가지고 있지 않다., 청와대에서도 "정책기획력과 소통역량을 발휘했다"는 평가를 하고 있지만 문화 분야와 관련된 부분을 언급하지 않아 내정 배경에 궁금증을 더하고 있다. 

이 때문에 보수언론 등에서는 황 의원이 대표적인 친문 모임인 '부엉이 모임'의 간사를 맡았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자신의 SNS에 의혹을 제기한 당직사병의 실명을 언급하며 추 장관을 옹호하는 발언을 쓴 점 등을 들어 황 의원의 이번 내정을 '보은인사'라고 분석하고 있다. 황 의원이 장관 내정 발표 직후 자신의 SNS 글을 모두 삭제한 것도 이 의혹을 증폭시킨 원인이 됐다.

황 의원은 내정 직후 언론을 통해 "도시재생, 콘텐츠 산업화와 마케팅 등 분야에서 타 부처와 협력해 할 수 있는 일이 너무 많다. 연계성을 극대화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신속PCR 검사 방식을 활용하면 공연도 그 전보다 충분히 볼 수 있을 것이고 청정 지역간 여행을 허가하는 등 여러 방법을 경제분야에서 최대한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직 박양우 장관이 K-POP의 성과와 비대면 문화를 내세우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공연의 활성화'를 발표했다가 '코로나를 빌미로 한 이익 추구에 불과하다'는 문화계의 비판을 받는 등 성과 위주의 정책으로 문제가 됐던 상황에서 황 내정자까지 '경제분야 강구'를 내세우는 것은 문화 현실에 대한 무지를 드러냈다는 지적이 나온다.

게다가 문재인 정부에서 장관을 했던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양우 장관이 시인(도종환), 예술경영학 교수(박양우) 등 문화 분야에서 활동했던 인사들이었던 반면 황 내정자는 '도시개발' 등 문화와 관련이 없는 곳에서 활동을 했다는 점에서 현 정부도 과거 정부처럼 '문화계 정치인 꽃기'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 문제가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인사가 사실상 '블랙리스트 문제 해결'에서 정부가 손을 놓은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 문화계 관계자는 "전문인이 아닌 여당 소속의 국회의원이 장관으로 내정됐다는 것은 문화예술발전이나 문화예술인을 위한 정책이 아닌, 정치적인 판단이 우선했다는 의미다. 블랙리스트 사태도 정치적 이념을 우선시하고 그로 인한 개입이 컸기에 발생한 것인데 문재인 정부도 블랙리스트가 나온 조건을 반복했다는 생각이 든다. 황 내정자가 뉴딜, 도시재생 등에 전문이라고 하는데 정부가 문화예술을 정책적인 성과나 땅값 올리기 등의 수단으로 보는 편협한 시각을 드러냈다는 우려도 있다. 예술인들의 입장에서는 황당한 인사다. 인사청문회를 보고 적격성 여부를 판단하려한다"고 전했다. SW

ld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