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훈련 3월 둘째주 가닥...규모 축소해 실시
상태바
한미연합훈련 3월 둘째주 가닥...규모 축소해 실시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1.02.15 09:2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2부 나눠 다음달 8~18일...9일동안 훈련
실기동훈련 아닌 컴퓨터 시뮬레이션 형태
전작권 전환 검증·평가 싸고 한-미간 이견
한미연합훈련이 다음달 둘째주부터 규모가 축소돼 총 9일간 실시된다. 사진=시사주간 DB
한미연합훈련이 다음달 둘째주부터 규모가 축소돼 총 9일간 실시된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한미연합군사훈련이 3월 둘째 주부터 9일 간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15일 군 소식통에 따르면 한미 군 당국은 전반기 연합지휘소훈련(CPX)3월 둘째 주에 진행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일정과 내용 등을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훈련은 1부와 2부로 나눠 휴일을 빼면 총 9일 정도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훈련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실제 병력이 투입되는 실기동훈련(FTX)이 아닌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진행된다. 한미는 2018년부터 북-미 비핵화 협상을 뒷받침한다는 명목으로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으로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다만 훈련 수준과 규모 등은 아직 유동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을 위한 미래연합군사령부의 검증 문제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북한 반발 가능성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국 측은 이번에 완전운용능력(FOC) 검증과 평가를 하자는 입장이지만, 미국 측은 코로나 상황 등을 이유로 유보하자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이 한국의 입장을 수용해 FOC 검증을 함께 진행하게 되면 훈련에 참여하는 해외 미군 증원 인력이 늘어나 훈련 규모가 더 커질 수도 있다.

지난해 8월 진행한 후반기 연합지휘소훈련의 경우 코로나19로 규모가 대폭 축소된 바 있다. 당시 한국군과 주한미군은 훈련을 따로 진행했다. 이번 훈련에 FOC 검증이 동반되지 않으면 우리 정부가 추구하는 전작권 전환 시기는 차일피일 미뤄질 수 있다.

훈련 규모가 커지면 남북·북미관계 경색과 북한 도발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게 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올 초 노동당 대회에서 남조선 당국은 첨단 군사 장비 반입과 미국과의 합동 군사 연습을 중지해야 한다는 우리의 거듭되는 경고를 계속 외면하면서 조선 반도의 평화와 군사적 안정을 보장하는 데 대한 북남 합의 이행에 역행하고 있다남조선 당국의 태도 여하에 따라 다시 3년 전 봄날로 돌아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만약 북한이 한미연합군사훈련을 빌미로 새로운 도발에 나선다면 이제 막 대북정책을 수립 중인 미국 바이든 정부의 전략도 강경 방향으로 선회할 수 있다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말까지 추구하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와는 방향이 달라 진통이 예상된다. SW

ysj@economicpos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