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J ‘코로나19’ 백신. 주말 경 FDA 승인 가능
상태바
J&J ‘코로나19’ 백신. 주말 경 FDA 승인 가능
  •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 승인 2021.02.25 07:5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뷰결과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
중증 코로나19 예방효과 80% 상회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 존슨앤드존슨(J&J)의 ‘코로나19’ 백신이 이번 주말 경 FDA의 승인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FDA는 24일(현지시간) 지난달 존슨앤존슨이 발표한 임상시험에 대한 리뷰결과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FDA는 62페이지 분량의 공개백서에서 존슨앤존슨이 FDA에 제출한 백신의 총효과(66%)를 인증했다.

미국에서는 72%, 중남미에서는 66%, 남아공에서는 57%의 예방효과를 보였다. 여기에는 남아공 등의 변이 바이러스가 포함됐다. 중증 코로나19에 대한 예방효과는 미국에서 86%, 남아공에서 82%를 기록했다.

FDA가 발표한 문서는 또한 지난 10월, 부작용으로 존슨앤존슨의 연구에서 잠시 중단된 문제도 해결된 것으로 보인다. 한 자원 봉사자가 주사를 맞은지 21 일 만에 의사들이 발견한 뇌 혈관 막힘을 경험했다. 응고는 뇌출혈, 발작 및 기타 합병증을 유발했다.

연구원들은 백신이 원인인지 확인하기 위해 실험을 중단했지만 조사 후 관련이 없다고 결론지었다.

존슨앤드존슨 백신 효능은 연령대와 인종 또는 민족이 다른 참가자들간에 비슷하다고 FDA는 밝혔다.

60세 이상에서는 효능에서 약간 뒤처지는 것으로 추정됐으나 이들은 기저질환이 있었다. 부작용은 주사부위 통증, 발열, 피로, 두통 등으로 일반적 부작용만 발현됐다.

FDA는 26일 승인여부를 투표한다, 보통 자문회의에서 승인권고가 나오면 승인하는 것이 관레다. SW

jma@economicpost.co.kr

Tag
#FDA #J&J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