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코로나 백신 공급지연...이런 이유 있었네
상태바
北, 코로나 백신 공급지연...이런 이유 있었네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1.07.05 05:2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비와 협상 7개 행정절차 중 2개만 완료
국제요원 입국 거부-부작용 서명 거부 등
최상건 교육과학부장 경질도 이 때문인 듯
북한이 코로나19 비상방역전을 펼치고 있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 방역요원들이 코로나19 비상방역전을 펼치고 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에 코로나19 백신 공급이 늦어지는 이유는 북한이 준비 없이 말만 앞세웠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전과 효능에 대한 우려와 함께 부작용에 대한 법적 책임을 면제하는 합의서 서명을 꺼렸고, 국제요원 입국 또한 거부했다.

4VOA에 따르면 북한이 코로나19 백신 공동구매, 배분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에 백신 공급을 요청했으나 세계백신면역연합(Gavi)과의 백신 지원 협상에서 필요한 7개의 행정절차 중 2개만 완료해 협상이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코백스는 당초 북한에 영국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170만회 접종분을 5월 말까지 공급할 계획이었다.

한 대북소식통은 만일 북한이 서류작업을 신속히 했더라면 백신을 일부 받았을 것이라며 얼마나 받았을 지 알 수는 없지만 (북한이) 가비의 규정을 따랐다면 지금쯤 (백신 전달이) 한창 진행 중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소식통은 백신 전달을 위해 국제 요원들이 북한에 입국하는 것을 북한이 거부하고 있다면서 표면상의 이유로는 외부인이 북한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가비 절차에 따르면 백신을 전달할 때 국제 요원이 현장에 꼭 있어야 한다가비가 그냥 운송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북한은 저온 유통체계인 콜드체인을 개선(upgrade)하는데 도움을 주겠다는 국제 사회의 제안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코로나 백신 가운데 화이자 백신은 초저온인 영하 60에서 90, 모더나 백신은 영하 20도에 보관해야 하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얀센 백신은 냉장온도인 영상 2도에서 8도에서 보관할 수 있다.

가비 관계자는 북한과 협의가 진행 중이고, 관련 작업도 진행 중이라며 잠정적으로 전달 날짜가 가까워지면 시간표에 대한 정보를 더 공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정부 관계자는 지난 5CNN 방송에 북한이 코백스와의 협력을 거절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북한 최상건 당 비서 겸 과학교육부장이 지난달 29일 개최된 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이 문제로 경질된 것으로 보인다. 최 비서는 회의 초반에 자리를 지켰으나 회의 중반 텅 빈 의자만 남아있어 참석자들이 보는 앞에서 끌려 내려갔을 것으로 추론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코로나 방역에 중대한 사건이 발생했다며 대규모 문책성 인사를 단행했는데 최 과학교육부장이 코로나 백신 공급 관련 책임자로 거명되고 있다. SW

ysj@economicpos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