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백신 접종③] Q&A로 보는 '12~17세·임신부·부스터샷' 접종 계획
상태바
[4분기 백신 접종③] Q&A로 보는 '12~17세·임신부·부스터샷' 접종 계획
  • 이보배 기자
  • 승인 2021.09.30 14:2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아청소년 10월5일·임신부는 8일부터 예약 시작
델타 변이·돌파감염 등으로 추가접종 필요성 증가 
화이자·모더나 백신 접종…60세 이상 5일부터 예약

방역당국이 4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을 밝혔다. 소아청소년과 임신부를 포함해 고위험군에 대한 추가 접종 계획이 담겼고, 10월 말까지 고령층 90%, 성인 80%까지 접종을 완료해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나아가겠다는 포석이다. 12~17세 소아청소년과 임신부 백신 접종과 고령자 등 '감염취약층'을 대상으로 한 '부스터샷' 시행 계획을 Q&A 형식으로 풀어봤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7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4분기 코로나19 백신 접종계획 등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7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4분기 코로나19 백신 접종계획 등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이보배 기자]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27일 접종대상 확대 및 추가접종을 통해 고위험군을 보호하는 계획을 담은 '코로나19 예방접종 4분기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시행계획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와 교육부 등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결정됐다.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에서 제시한 접종원칙에 따르되, 당시에는 접종대상에서 제외됐던 소아청소년과 임신부에 대한 접종, 또 고위험군부터 추가접종(부스터샷)을 시행하는 접종계획을 포함하고 있다. 

정은경 추진단장은 "10월부터 소아청소년, 임신부 및 고위험군 추가접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만큼 보다 안전한 접종을 실시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의 전환을 준비할 수 있도록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다음은 '4분기 백신 접종 계획' 발표를 Q&A 형식으로 풀어본 내용이다.

-소아청소년 접종 관련 사전예약 기간은 어떻게 되나.

△2004년~2005년생인 경우에는 10월5일 오후 8시부터 10월29일 오후 6시까지, 2006년~2009년생인 경우에는 10월18일 오후 8시부터 11월12일 오후 18시까지 진행된다. 

-휴대전화 또는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 어떻게 예약하나. 

△사전예약 누리집 이용이 어려운 경우 콜센터 1339와 지자체를 통한 전화 예약도 가능하다. 지자체 예약상담 전화번호는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때 보호자가 대리예약 할 수 있고, 콜센터를 통한 예약도 가능하다. 

-소아청소년도 잔여백신을 접종할 수 있나. 

△다른 집단과 동일하게 잔여백신 접종도 허용되지만 공식적인 소아청소년 접종시기인 10월18일 이후부터 가능하다. 단, SNS 당일 신속 예약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이 필요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이 없는 학생이 경우 SNS를 통한 잔여백신 예약이 어려울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의료기관의 예비명단을 통해 잔여백신을 접종할 수 있고,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2세 이상 접종으로 허가한 백신은 화이자 백신이므로, 잔여백신도 화이자 백신만 접종 가능하다.

-예약한 일자에 접종이 불가능할 경우 예약 변경은 어떻게 하나. 

△일정 변경을 위해서는 누리집과 콜센터를 통해 접종일 2일 전까지 예약이 가능한 일자를 확인해 변경해야 한다. 또 백신 배송을 위해 접종일 약 2주 전에는 예약이 마감되므로 접종 받고자 하는 날로부터 충분한 기간을 두고 재예약을 진행해야 한다. 

-임신 중에 코로나19 예방접종이 가능한가. 

△가능하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임신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는 없으며, 코로나19 백신에는 임신부 또는 태아에게 유해한 것으로 알려진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다만, 12주 이내 임신초기 임신부는 전문의와 상의한 후 예방접종 시기를 결정할 것을 권장한다. 

-임신부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및 접종을 어떻게 하나. 

△임신부의 경우 코로나19 사전예약 누리집 내 별도 페이지에서 임신 여부 및 임신주수를 입력한 후 예약 가능하다. 또 접종기관은 접종 전 임신부의 건강상태와 임신주수와 기저질환 등 임신부 정보를 면밀히 검토해 접종을 시행한다. 

-임신주수와 기저질환 등 임신부 정보에 따른 코로나19 예방접종에 제한이 있나. 

△임신주수와 기저질환 등 임신부 정보에 따른 제한은 없지만 기저질환자, 35세 이상 고위험임신부, 12주 이내 초기 임신부는 전문의와 상담 후 접종여부를 결정할 것을 권장한다.  

-임신 중 다른 예방접종과 코로나19 백신을 동시에 접종해도 되나. 

△가능하다. 다른 백신과 동시 접종 시 코로나19 백신 안전성과 유효성 자료는 제한적이지만 다른 백신과 접종 간격에 관계없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가능하다.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 후 임신을 한 경우, 2차 접종을 해도 되나. 

△가능하다. 1차 접종 후 백신별 권고 접종간격이 지난 경우에도 보건소를 통해 희망하는 날짜로 2차 접종 예약일을 변경해 2차 접종을 할 수 있다. 

-부스터샷 사전예약 대상자는 누구인가. 

△10월5일부터 열리는 사전예약 대상은 접종 완료 후 6개월이 경과한 60세 이상 고령층, 감염취약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접종대상이 60명 미만인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종사자다. 4월1일부터 접종을 시작한 75세 이상 어르신 및 노인시설 이용·입소자와 종사자도 그 대상이 된다. 

대상자에게는 사전예약 3일 전부터 개별 문자 등으로 예약 안내를 할 예정이고, 접종은 10월25일부터 실시된다. 

-부스터샷은 어떤 백신으로 맞게 되나. 

△부스터샷은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으로 접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화이자 백신으로 2회 접종한 코로나19 치료병원 종사자, 75세 이상 등은 화이자 백신으로 추가 접종하지만 그 외 백신 접종자는 mRNA(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으로 접종 시행 예정이다. 

-부스터샷 접종 장소는 어디인가. 

△코로나19 치료병원, 요양병원 및 접종대상이 60명 이상인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은 자체 접종, 요양시설은 방문접종으로 실시된다. 또 60세 이상 고령층, 감염취약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접종대상이 60명 미만인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종사자 등은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하게 된다. SW

lbb@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