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bak
상태바
Daebak
  • 김재화 언론학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 승인 2021.11.23 09:56
  • 댓글 0
  • 트위터 387,5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름다운 배(舶)를 ‘대박’이라 불러
심지어 나이든 여성대통령도 “통일은 대박”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시사주간=김재화 언론학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크고(大) 아름다운 배(舶)를 ‘대박’이라 불렀다 하는데요, 이 ‘대박’이 반가운 손님을 여럿 싣고 왔거나 물고기를 꽉 채워(만선) 입항했을 때, 사람들은 외쳤다 합니다. “대박!!!!”

이후 무언가 크게 흥했을 때 쓰는 말로 굳어졌는데, 반어법으로 막중한 손해를 봤거나 일이 팍 어그러졌을 경우에도 “쪽박”이라 하지 않고 그냥 ‘대박’이라 하죠.

이 말을 꼬마들, 어른들 입으로 부지런히 날랐던 부대는 여고생들입니다.

이들은 감탄사를 외쳐야할 모든 상황을 ‘대박’ 단일어로 통일해 씁니다.

친구가 머리핀 하나만 새로 하고 와도 ‘대박’이고 교실서 엉덩방아를 찧어도 ‘대박’입니다.  
지금은 전연령층에게 널리 퍼진 일상용어가 됐죠.

심지어 나이든 여성대통령도 “통일은 대박”이라고 외쳤었잖아요.

아, 대박 이야기만 하려던 게 아닙니다.

이 ‘대박’이 현대 한국어로 빈번하게  사용되어 한류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자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OED)에 새로운 영어로 등재됐습니다. 이런 횡재엔 한마디 해야겠죠. “대박!!”
 
이렇게 저렇게 각종 미디어에 많이 노출된 단어 daebak은 aegyo(애교), oppa(오빠) 등등과 더불어 해외 한류 덕후들이 다 아는 단어로 턱하니 자리 잡았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한국어가 대박 난 것이죠.

한국에서 유래된 영어 표제어 26가지가 실린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OED)은 권위 면에서 세계 최고라 합니다.

요 어마무시한 사전엔 단어가 무려 60만여 개가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글(말)이 처음 등재된 것은 1976년입니다. 당시 오직 우리만이 쓰던 ‘김치(kimchi)’ ‘막걸리(makkoli)’ 등이었고 이후 45년 동안 총 20개의 단어가 실렸습니다.
 
그런데 올 한해만 26개가 들어가서 세계인들의한국 사회와 문화 등을 쉽고 재밌게 이해하도록 해줬습니다. 엄청난 한류 열기가 지구 전체를 압도한 덕!

최근 영어사전에 오른 ‘치맥(chimaek)’, ‘먹방(mukbang)’, ‘언니(unni)’ ‘오빠(oppa)’ 등을 잘 보면 짐작 가는 바가 있습니다. 우리 한국의 문화 현상에 지구촌 사람들이 흠뻑 젖어있지 않나 싶습니다.

치맥이 전세계로 전파된 건 우리의 콘텐츠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가 기점이었고, 먹방은 요즘 방송, 유튜브에서 아주 왕성해 국경 너머의 시청자, 구독자들을 마구 모으고 있습니다.

한국의 여학생 팬들이 K팝 스타를 주로 부르는 호칭이 언니, 오빠인 것을 알고 서양 소녀들도 BTS멤버들을 ‘오빠’라고 마구 외치더군요. 그러니 영어권 용어로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은 겁니다.

‘콩글리시(Konglish)’, ‘PC방(PC bang)’, ‘skinship(스킨십)’ 등도 우리가 영어를 응용해 만든 신조어들인데요, 영어 원조국 사전에 등재된 것도 으스댈만한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린 세계에 영향력을 미치는 문화를 가진 나라입니다.

대한민국이요!그러니 언어 사용에서도 신중해야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개승자’, KBS의 새 코미디프로그램명으로 ‘개그로 승리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라 합니다.

요즘 줄임말, 합성어 인기가 대단한데요, 흥미 고려도 필요하겠지만 언어파괴가 되지 않으면서 한국적 고유 정서도 잘 담아야 하지 않겠느냐 이겁니다. 제 말은!암튼 한류는 대단하고 또 대단합니다.


그런데 걱정이 되는 대목도 있습니다.

‘gobalsaju(고발사주)’, ‘daejangdong(대장동)’, ‘saengdde(생떼)’, ‘bulbok(불복)’, ‘jjangtung(짝퉁)’, ‘gajjanews(가짜뉴스)’, ‘yuji(유지)’, ‘makmal(막말)’ 등


사실은 살벌한 말들인데, 우리가 많이 쓰는 이것들을 그들이 눈치 채 자기네 사전에 넣어버릴까 조마조마한 마음입니다.

지금 우리를 에워싸고 있는 분위기가 그렇고 한국영토 대기권에는 매일 이런 말들이 붕붕 날아다니고 있거든요! SW

erobian200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