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시간 제한 완화 시 내년 1월 말 확진자 최대 1만8000명까지↑
상태바
영업시간 제한 완화 시 내년 1월 말 확진자 최대 1만8000명까지↑
  • 이민정 기자
  • 승인 2021.12.31 14:0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델타의 4배' 오미크론 전파력 반영해 예측
"9시 제한 완화, 2차모임 유발…효과 낮아"
"국내 오미크론 우세종화, 피하기 어려워"
3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한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3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한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이민정 기자] 전파력이 높은 오미크론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확대되는 가운데 영업시간 제한을 완화할 경우 내년 1월 말 확진자가 최대 1만8000명까지 치솟는다는 내용의 질병관리청(질병청) 시뮬레이션 결과가 나왔다.

31일 질병청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공동 분석한 '오미크론 변이 영향을 반영한 코로나19 발생 예측 모형'에 따르면 내년 1월2일 이후 영업제한을 오후 9시에서 오후 10시로 1시간 완화하면 확진자 수가 1월말 1만8000명대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미크론 변이의 전파력이 델타 변이 대비 평균 4배에 달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확진자 규모가 97% 증가할 수 있다는 얘기다. 시뮬레이션은 60대 이상 고령자의 80%가 1월 말 3차 접종을 마쳤고, 거리두기 준수율이 80% 수준이라는 전제로 이뤄졌다.

반면 사적 모임 인원을 최대 4인에서 8명까지 확대 허용할 경우에는 확진자 규모는 59%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청과 KIST는 영업시간 제한을 풀 경우 2차 모임 등을 유발하기 때문에 거리두기 완화 효과가 낮기 때문에 모임 인원을 수를 완화하는 것이 더 효과가 높다고도 분석했다.

정부는 이날 최대 4인의 사적모임 제한, 오후 9시 영업시간 제한 등 거리두기 강화 조치를 내년 1월16일까지 2주 더 연장했다. 사적모임 인원 기준과 다중이용시설 운영시간 제한, 행사·집회 기준, 종교시설 등에 대한 거리두기 지침도 그대로 유지된다.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방역의료분과 전문가들도 내년 1월2일 이후 급격히 거리두기를 완화하면 위험하다고 경고한 것으로 파악됐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2~3배 높은 오미크론 변이도 계속 확산되고 있고, 최대한 확산세를 늦추고는 있지만 빠른 전파 속도와 외국의 사례들을 고려할 때 우리도 우세종이 되는 상황을 피하기 어렵다"며 "위험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금의 거리두기 조치를 2주간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될 가능성을 고려하면 유행 증가 속도가 현재보다 더 가속화될 수 있다"며 "오미크론 변이의 전파력이 델타 변이에 비해 2~3배 빠르다는 것이 확정적인 정보로 자리잡고 있고, 위중증화 비율이나 치명률, 예방접종 저항력 등이 어느 정도 나타나는지는 다소 명료하지 않다"고 말했다. SW

lm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