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2월말 17만명 확진 전망···재택치료 방역 집중 전략 도입
상태바
政, 2월말 17만명 확진 전망···재택치료 방역 집중 전략 도입
  • 황채원 기자
  • 승인 2022.02.07 15:2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오미크론 검출률 92.1%로…급증땐 부담
코로나 확진자가 스스로 동선 및 접촉자 입력
미접종 동거가족도 격리해제 후에 일상복귀
재택치료 키트, 고령 등 집중관리군에만 제공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코로나19 중대본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코로나19 중대본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이달 말 하루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규모가 최대 17만명에 이를 수 있다는 당국의 전망치가 나오면서 고위험군 중심의 재택치료와 방역에 집중하는 전략이 도입된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7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높은 전파력을 보이는 오미크론 변이의 영향으로 2월 말경 국내 확진자가 13만명에서 17만명 수준까지도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달 26일부터 1만명대로 올라선 데 이어 이달 2일부터 2만명대, 5일부터 3만명대로 증가했다.

다만 정 청장은 현재 유행을 주도하고 있는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 "오미크론 변이의 중증화율과 치명률은 델타 변이에 비해 3분의 1에서 5분의 1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60세 이상에서의 발생이 위중증·사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청장은 "확진자 규모가 단기간 내에 급증할 경우 위중증 환자가 증가하고 의료 대응에도 부담이 될 가능성이 존재한다"면서 "기존의 선제적이고 촘촘한 3T(검사-추적-치료) 전략에서 대규모 확진자·격리자 발생에 대응하면서 사회필수기능 유지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방역대응 전략을 전환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을 고려해 역학조사와 재택치료 모니터링을 효율화하고, 동거가족의 격리를 단축하는 방안을 시행하기로 했다.

먼저 재택치료 환자는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과 일반관리군 환자로 분류되며, 건강 모니터링은 집중관리군 환자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집중관리군의 경우 재택치료관리의료기관에 배정해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일반관리군은 보건소에서 현재 증상, 기저질환 등 건강상태를 확인한 뒤 비대면 진료 등 재택치료 시 의료상담법을 안내하는 이른바 '재택요양' 같은 방식이다.

일반관리군 환자의 경우 정기적인 모니터링 없이 필요 시 비대면 진료와 상담센터 상담 등으로 관리를 받게 된다. 일반관리군 재택치료자는 동네 병·의원, 호흡기클리닉 등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에서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의사의 판단에 따라 안전성이 확보된다면 전화상담·처방이 이뤄지게 된다.

재택치료 키트는 60세 이상 등 집중관리군 확진자를 중심으로 지급하는 등 필요한 환자를 위주로 보급이 이뤄지며, 키트 구성품도 현행 7종에서 △해열제 △체온계 △산소포화도 측정기 △세척용 소독제 4종으로 간소화하며 소아용 키트의 경우 부모의 요청이 있을 경우 지자체가 지급토록 한다.


확진자의 가족 등 공동격리자 격리방식도 개편하기로 했다.

기존 확진자 격리 통보와 동거가족 격리 통보를 각각 시행하던 것에서 확진자를 통해 동거가족 공동격리를 통보한다.

격리 중 또 다른 가족이 양성 판정을 받으면 확진자 당사자만 7일 격리를 더 하게 된다. 다른 가족들은 최초 확진자의 격리 기간에 맞춰 추가격리 없이 격리가 해제된다.

아울러 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의 경우 확진자 격리해제 후 7일간 추가격리를 시행했으나 앞으로는 동거가족 추가격리 대신 3일간 자율 생활수칙 준수로 바뀐다. 

단 코로나19 접종 완료자의 경우 가족 공동격리 의무에서 제외하고 수동감시 대상으로 관리한다. 

동거가족의 격리 해제 전에는 유전자증폭(PCR)검사를 실시한다. 

기초 역학조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자기기입식 조사서도 도입한다. 확진자가 직접 설문조사를 통해 동선과 접촉자 등을 기입하는 방법이다.

단 고령층이나 장애인 등 직접 기입이 어려운 사람은 보호자가 수행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에 의한 GPS 이용 자가격리앱 등 관리 체계를 폐지하는 대신 대응 인력은 방역과 재택치료 인력으로 전환하는 내용도 이번 방안에 포함됐다.

이 같은 체제 개편은 각 지자체 공문 발송을 통해 오는 9일부터 시행한다. 확진자 자가기입식 조사서의 경우 이날부터 시작한다. 

정 청장은 "오랜 시간의 노력으로 많이 힘드시겠지만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정부의 방역대응에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며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대응 전략을 안정적으로 전환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