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푸틴 62분 전화회담 빈손...“러 16일 침공(?)”
상태바
바이든-푸틴 62분 전화회담 빈손...“러 16일 침공(?)”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2.02.14 07:2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동맹·파트너와 신속 대응-대가 치를 것”
러, “美 히스테리 극에 달했다-곧 반응 공개 ”
바이든, 유럽 정상 화상회의서 16일 침공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비해 우크라 민병대가 나무로 만든 총으로 훈련을 받고 있다. 사진=트위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비해 우크라 민병대가 나무로 만든 총으로 훈련을 받고 있다. 사진=트위터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2(현지시간) 62분 간 전화회담을 통해 우크라이나 사태를 논의했지만 돌파구를 만들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악관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 전화회담을 통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감행한다면 미국은 동맹, 파트너와 함께 단호히 대응하고 러시아가 신속하고 심각한 대가를 치르도록 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미국은 동맹과 충분한 조율을 통해 러시아와 외교적으로 문제를 풀 준비가 돼 있다면서 우리는 다른 시나리오에도 똑같이 준비돼 있다고 말했다.

이번 통화는 푸틴 대통령의 요청으로 성사됐다는 것이 미국 측 설명이다.

러시아는 이날 정상 통화에 대해 미국의 히스테리가 극에 달한 가운데 이뤄졌으나 대화 내용은 균형잡히고 효율적이었다고 평가했다.

유리 우샤코프 크렘린궁 외교담당 보좌관은 정상 통화 후 열린 콘퍼런스콜에서 두 정상은 이날 통화에서 논의한 모든 사안에 대해 접촉을 계속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우샤코프 보좌관은 바이든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에게 러시아의 안보 보장에 대한 생각을 전했지만, 불행히도 러시아의 주요 우려 사항은 고려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어 러시아 안보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견해를 신중히 검토하기로 합의했다조만간 우리의 반응을 공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러시아는 이날 통화가 이틀 앞당겨진 배경이 미국의 히스테리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우샤코프 보좌관은 오늘 대화는 애초 월요일(14)로 예정돼 있었으나,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것이라는 미국의 히스테리 때문에 앞당겨졌다고 비판했다.

그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일을 특정한 미국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미국이 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설과 관련한 잘못된 정보를 언론에 제공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11일 유럽 정상들과 화상회의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개시일을 오는 16일로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군이 벨라루스 국경을 넘어 사이버 공격과 미사일 공격을 감행할 수 있으며, 오는 16일 지상공격이 시작될 수 있다는 미국 측 의견을 제시했다.

한 소식통은 이들 정상들의 화상회의가 사이버 공격이 임박했음을 시사한다고 해석했고, 다른 소식통은 정보 보고가 구체적이고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