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맞춤형 협업 교과서 개발 착수
상태바
현장 맞춤형 협업 교과서 개발 착수
  • 황영화 기자
  • 승인 2022.03.31 08:2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는 올해 타 정부 중앙부처 등의 전문 지식을 반영한 현장 맞춤형 협업 교과서 23종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교육부가 개발한 교과서 중 일부. 사진=교육부
교육부는 올해 타 정부 중앙부처 등의 전문 지식을 반영한 현장 맞춤형 협업 교과서 23종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교육부가 개발한 교과서 중 일부. 사진=교육부

[시사주간=황영화 기자] 교육부는 올해 전문 지식을 반영한 현장 맞춤형 협업 교과서 23종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교육부는 2019년부터 3년 동안 19개 정부부처, 교과연구회 지원을 받아 총 61종의 협업 교과서를 만들었다.

고교학점제, 중학교 자유학기제 등 학생이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은 과목을 선택하고 교육을 듣게 되는 기회를 학교 현장에서 확대하기 위해서다.

올해 협업 교과서 개발 작업에는 국방부,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해수부, 관세청, 산림청 등 7개 정부 부처가 참여한다.

올해 개발 예정 교과서 중 국방부 '자주포 운용Ⅱ', '탄약관리', 산림청 '조림(산림자원) 3종은 부처가 주도해 교과서를 만들고, 예산과 전문 인력까지 지원한다.

다른 7종은 이들 부처가 전문 인력과 자료를 지원하고, 교육부가 개발 예산을 대는 '부처 지원형'이다.

나머지는 서울 노원구 소재 경기기계공고 인공지능 융합수업 연구회 등 교사 교과연구회 13곳이 각 교과서를 자율적으로 집필하며 예산을 교육부가 댄다.

교육부는 모든 교과서 개발 과정에서 인정 심사를 지원하고 일반적인 개발 절차를 안내한다.

아울러 서울시교육청이 주관해 교과서 편찬 전문기관을 공모, 한국교과서연구재단이 선정됐다. 재단은 협업 교과서 집필과 검토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교육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사업 설명회를 열고 타 부처 등을 대상으로 협업 교과서 제작 참여 공모를 받았다. 이번에 개발할 교과서 종류도 서울교육청이 각 부처, 교과연구회 등 신청을 검토해 선정한 것이다.

교육부는 이달부터 오는 10월까지 교과서 집필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11월부터 교과서가 쓰일 학교를 관할하는 각 시도교육청에서 인정심사를 진행한다.

모든 절차를 마치면 협업 교과서를 개발하는 등 참여한 대상 학교에서 완성된 교과서를 주문, 내년 3월 새 학기부터 학생들에게 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교육부는 급변하는 사회 현상과 최신 기술을 반영한 과목, 미래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다양한 전문 과목 등이 교과서 개발 대상으로 선정됐다며 사회적 요구와 현장의 교육 수요를 담아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함영기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질 높은 학생 맞춤형 교과서 개발과 보급을 통해 학생의 과목 선택권과 자기주도적 학습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W

hy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