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동해상 탄도미사일 1발 발사...ICBM 쐈던 순안일대
상태바
北, 동해상 탄도미사일 1발 발사...ICBM 쐈던 순안일대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2.05.04 14:1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후 12시3분쯤...지난 16일 이후 18일 만에
일본 방위성, "EEZ 바깥으로 낙하했다" 전해
북한이 4일 오후 12시3분쯤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이 4일 오후 12시3분쯤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4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후 123분쯤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합참 관계자는 현재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하여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했다.

군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중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분석 중이다.

순안은 지난 324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발사된 장소다. 북한은 그 이튿날 공개보도에서 신형 ICBM화성 17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우리 군 당국은 정보자산 분석을 바탕으로 북한이 기존에 보유한 화성 15을 쏜 뒤 신형 ICBM 발사에 성공한 것처럼 기만 선전을 한 것으로 판단했다.

이번 발사는 북한이 지난달 16신형 전술유도무기’ 2발을 발사한지 18일 만의 도발이다.

일본 방위성은 이날 북한이 탄도미사일 가능성이 있는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NHK에 따르면 방위성은 이날 오전 1210분께 이같이 발표하고 발사체는 이미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특히 NHK는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의 발사체가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바깥으로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