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불참 정치국회의···전원회의 안건 심의
상태바
北, 김정은 불참 정치국회의···전원회의 안건 심의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2.06.08 07:1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8기 제9차 회의 조용원 조직비서가 주재
조만간 전원회의...대남정책 내놓을지 주목
조용원 북한 당 조직비서가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9차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트위터
조용원 북한 당 조직비서가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9차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트위터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은 8일 정치국 회의를 열어 이달 상순 개최할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5차 전원회의에 올릴 안건 등을 심의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9차 정치국 회의가 7일 당 중앙위 본부청사에서 열렸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5차 전원회의 토의의정을 결정하고 전원회의에 제출할 당 및 국가정책집행 정형중간총화보고서를 비롯한 중요 문건들을 심의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전원회의 확대회의 토의형식, 일정, 방청자 선발방식도 심의하고 승인했다.

이날 회의 사회는 조용원 당 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 겸 조직비서가 진행했다. 회의에는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들과 당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 후보위원들이 참가했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북한은 지난달 12일 당 정치국 협의회에서 '6월 상순'에 제8기 제5차 당 전원회의를 열어 지난해 연말 제8기 제4차 전원회의에서 결정된 올해 국가정책 집행실태를 중간평가하고 '일련의 중요문제들'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전원회의는 남한의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처음 열리는 것으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해 그동안 새 정부를 향한 침묵을 깨고 대남정책과 핵실험 관련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