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중 우의탑에 헌화...북중 친선관계 강조
상태바
김정은, 북중 우의탑에 헌화...북중 친선관계 강조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2.07.29 09:3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중 친선은 대를 이어 계승 발전될 것”
조용원·박정천·리병철 등 고위간부 동행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승절을 맞아 북중 우의탑에 헌화하고 있다. 사진=NEW DPRK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승절을 맞아 북중 우의탑에 헌화하고 있다. 사진=NEW DPRK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승절로 불리는 정전협정 체결 69주년을 맞아 북중 우의탑에 헌화하며 양국 친선관계를 강조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9김정은 동지께서 위대한 전승절에 즈음해 728일 우의탑을 찾으셨다면서 제국주의 침략을 물리치는 한전호에서 고귀한 피를 아낌없이 흘린 중국인민지원군 열사들에게 숭고한 경의를 표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조국해방전쟁의 위대한 승리사에 력력히 아로 새겨진 중국인민지원군 장병들의 빛나는 전투적 위훈과 공적은 불멸할 것이라며 피로써 맺어지고 역사의 온갖 격난 속에서 더욱 굳건해진 조중(북중)친선은 사회주의 위업의 줄기찬 전진과 더불어 대를 이어 계승발전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헌화에는 조용원·박정천·리병철 당 정치국 상무위원과 리일환 당 비서, 리영길 국방상, 정경택 총정치국장, 리태섭 총참모장, 김성남 당 국제부장, 리선권 당 통일전선부장, 최선희 외무상 등이 동행했다.

김 위원장은 동행한 간부들과 우의탑을 둘러보고 자신의 명의로 된 화환을 헌화했다. 노동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위원회 명의의 화환도 함께 놓았다.

우의탑은 북중 친선관계를 상징하는 건축물로 지난 1959년에 건립된 뒤 1984년에 증축됐다.김 위원장이 집권 이후 우의탑을 직접 참배 헌화한 것은 20196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북 당시 함께한 것과 지난해 전승절에 이어 3번째다.

김 위원장은 지난 27'전승절' 기념연설에서도 우리 군대와 인민과 생사를 같이하며 고귀한 피를 아낌없이 흘린 중국인민지원군 열사들에게 숭고한 경의를 표한다고 밝히며 전승절을 계기로 북중 친선관계를 적극 부각하고 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