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미국 경기 침체아니면 내년 중반 침체 예상
상태바
현재 미국 경기 침체아니면 내년 중반 침체 예상
  •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 승인 2022.08.23 07:0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ABE 조사 경제학자 72%는 내년 중반쯤 시작 예상
인플레이션 감소법, 경제학자들 폭넓은 지지 받아
미 플로리다주 마이애미항의 크레인 근처에 화물 컨테이너들이 쌓여 있다. 마이애미(미 플로리다주)=AP
미 플로리다주 마이애미항의 크레인 근처에 화물 컨테이너들이 쌓여 있다. 마이애미(미 플로리다주)=AP

[시사주간=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 미국 경기 침체가 내년 중반 쯤 시작될 것이라는 여론조사가 나왔다.

전미 기업경제협회(NABE)가 조사한 경제학자 중 72%는 미국의 경기 침체가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면 내년 중반쯤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예측가 4명 중 3명(73%)은 연준이 향후 2년 이내에 경기 침체를 일으키지 않고 인플레이션을 목표치인 2%까지 낮출 수 있을지 전혀 자신이 없거나 그다지 확신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경제학자의 13%만이 연준이 이 위업을 달성할 수 있다고 확신하거나 매우 확신한다고 예상했다.

이 우울한 결과에는 경제가 이미 침체에 빠졌다고 말하는 5명 중 1명(19%)이 포함된다. 또 다른 20%의 예측가들은 경기 침체가 내년 하반기 전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지 않고 있다.

데이비드 알티그 회장은 성명을 통해 "조사 결과는 패널들 사이에 많은 분열된 의견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그 자체로 전망이 평소보다 명확하지 않다는 것을 시사한다.

반기별 설문조사는 8월 1일부터 8월 9일까지 NABE 회원 198명의 응답을 받았다.

지난달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 회견에서 경기 침체를 촉발하지 않고 인플레이션을 통제할 수 있는 길이 아직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조사를 진행하면서 상원에서 논의되고 있던 인플레이션 감소법은 NABE 조사에서 경제학자들의 폭넓은 지지를 받았다.

패널의 4분의 3 이상(76%)은 지난 주 조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한 이 법안의 3,000억 달러 적자 축소 목표를 지지한다고 말했다. 또한 15%의 최소 법인세(이코노미스트의 69%가 찬성), 의료 보조금 및 약가 개혁(68%가 찬성), 기후 변화 보조금, 리베이트 및 투자(63%가 찬성)에 대한 주목할만한 지지가 있었다. SW

jma@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