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가 추석연휴 문 여는 병원·약국
상태바
여기가 추석연휴 문 여는 병원·약국
  • 유진경 기자
  • 승인 2022.09.07 14:50
  • 댓글 0
  • 트위터 385,78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급의료포털 클릭 시 바로 알 수 있어
응급실 525곳 연휴 24시간 정상 운영
추석 당일 병·의원 733곳, 약국 1832곳
선별진료소 447개소 등 PCR검사 가능
석 연휴가 시작되는 오는 9일부터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에 접속하면 명절 전용 화면에서 의료기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자료=응급의료포털 홈페이지
석 연휴가 시작되는 오는 9일부터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에 접속하면 명절 전용 화면에서 의료기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자료=응급의료포털 홈페이지

[시사주간=유진경 기자] 오는 9~12일 추석 연휴에도 코로나19 검사기관과 의료기관, 응급실이 운영된다. 응급의료포털과 응급의료정보제공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연휴 기간 문을 여는 의료기관을 쉽게 찾을 수 있다.

7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응급실 525곳은 연휴 기간 24시간 운영된다. 추석 당일인 10일 보건소 등 공공보건의료기관 222개소, 민간 병·의원 733개소, 약국 1832개소는 진료를 실시한다.

코로나19 선별진료소는 하루 평균 447개소, 기차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설치되는 임시선별검사소는 하루 평균 64개소가 운영된다.

추석 연휴 기간 문을 여는 병·의원, 약국, 선별진료소 정보는 보건복지콜센터 129, 구급상황관리센터 119, 시·도 콜센터 120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오는 9일부터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에 접속하면 명절 전용 화면에서 별도 알림창으로 의료기관 정보를 확인하는 게 가능하다.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은 사용자 위치 기반으로 주변에 문을 연 병·의원과 약국, 선별진료소를 지도로 보여주고 진료시간과 진료과목을 조회할 수 있다. 야간 진료 기관 정보, 자동심장충격기(AED) 위치 정보, 응급처치요령 등 응급상황에 유용한 내용도 확인 가능하다. 복지부 홈페이지,  네이버·다음 등 포털에 '명절병원'으로 검색하면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복지부와 지자체는 추석 연휴 동안 응급진료 상황실을 운영하며 문 여는 병·의원, 약국,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의 운영상황을 점검한다.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의 중앙응급의료상황실은 24시간 가동한다. 전국 40개소 재난거점병원의 재난의료지원팀(DMAT)은 출동 대기 상태를 유지하는 등 평소와 다름없이 재난 및 다수사상자 발생 사고에 대비한다.

박향 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명절 기간은 응급실에 환자가 몰리는 시기인 만큼 이번 추석 연휴에도 응급실 내원 환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비응급 경증 환자의 경우에는 응급실보다는 가급적 문을 연 병·의원이나 보건소 등을 확인해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SW

yjk@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