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이산가족 문제 논의하자” 북측에 공식 제의
상태바
권영세 “이산가족 문제 논의하자” 북측에 공식 제의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2.09.09 13:3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담 일자-장소-의제와 형식 등 北 희망 적극 고려  
5월 방역지원 무반응-尹 ‘담대한 구상’엔 거부의사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8일 북측에 당국 간 회담을 통해 이산가족 문제를 논의하자고   공식 제의했다. 사진=시사주간 DB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8일 북측에 당국 간 회담을 통해 이산가족 문제를 논의하자고 공식 제의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8일 “남북 당국 간 회담을 개최해 이산가족 문제를 논의할 것을 북한 당국에 공개적으로 제의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 들어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북측에 당국간 회담을 제안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북한의 공식 반응이 주목된다.

권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남과 북의 책임 있는 당국자들이 빠른 시일 내에 직접 만나서 이산가족 문제를 비롯한 인도적 사안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북한 당국이 우리의 제안에 조속히 호응해 나올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말했다.

권 장관은 이어 “남북 당국은 아픈 현실을 솔직하게 대면해 이산가족이라는 단어 자체가 사라지기 전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과거와 같은 소수 인원의 일회성 상봉으로는 부족하며 당장 가능한 모든 방법을 활용해 신속하고도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회담 일자, 장소, 의제와 형식 등도 북한 측의 희망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것”이라며 “정부는 언제든 어디서든 어떤 방식으로든 이산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다면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갈 준비가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정부는 권 장관의 담화 발표와 동시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 리선권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에게 통지문을 발송했다. 

대북 통지문 발송과 함께 ‘공개 담화’ 형식을 병행한 것에 대해 권 장관은 “(북한이) 최근 통지문 수신을 거부한 적도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산가족 문제를 담당해왔던 남북 적십자사 창구를 대신해 당국간 회담을 제안한 것과 관련해선 “현실적이고 근본적인 상황을 모두 포함해서 (논의하기 위해) 당국자 회담을 하는 게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답했다.

윤석열 정부는 이산가족 문제를 포함한 ‘남북간 인도적 문제 해결 도모’를 주요 국정과제로 설정하면서 이산가족 전원의 생사확인과 정례상봉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혀왔다. 

권 장관은 ‘대통령실과 사전에 관련 논의가 있었냐’는 질문에 “대통령실과는 항상 이런 문제에 대해 상황을 공유하고 있다”면서 “인도적 부분에 대해서는 정치·군사적인 상황과 상관없이 언제든지 지원하고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는 게 정부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

다만 북한의 호응 여부는 미지수다. 정부는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자 발생 사실을 처음 밝힌 지난 5월에도 방역·보건 지원 의사를 밝혔으나 북측은 아무런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여기에 더해 북한은 지난달 윤석열 정부의 비핵화 로드맵 담은 ‘담대한 구상’ 제안에 대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당 부부장 명의의 담화를 통해 ‘어리석음의 극치’라고 비난하며 거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