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걸프국들만 떼 돈 벌었다
상태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걸프국들만 떼 돈 벌었다
  •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 승인 2022.09.20 07:0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년 동안의 경제 침체에서 벗어나
향후 전세계 재생 에너지 전환 정책이 걸림돌
지난 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도네츠크 최전선에서 한 우크라이나 병사가 자주포가 발사되는 모습을 배경으로 셀카를 찍고 있다. 도네츠크=AP
지난 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도네츠크 최전선에서 한 우크라이나 병사가 자주포가 발사되는 모습을 배경으로 셀카를 찍고 있다. 도네츠크=AP

[시사주간=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석유 붐은 에너지가 풍부한 중동 국가들을 다시 한번 부유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 상승세가 마지막이 될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19일(현지시간) CNN은 전쟁으로 촉발된 에너지 가격 폭등으로 걸프 국가들은 경제가 위축되면서 지출을 줄이고 예산 적자로 돌아선 지난 10년 동안의 경제 침체에서 벗어났다고 전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원유 가치를 8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게 만들었다.

걸프 국가들은 1970년대와 1980년대, 2000년대 초반에 석유 붐을 만끽했다. 그러나 에너지 소비에 대한 태도 변화는 그러한 사이클이 더 이상 유지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걸프 국가들은 이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이것은 확실히 이 지속적인 수준에서 석유 부의 종식의 시작이다"라고 콜롬비아의 세계 에너지 정책 센터 수석 연구학자인 카렌 영은 말했다.

서방 국가들은 재생 에너지 전환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유럽의 석유와 천연가스에 대한 주요 공급 채널이 급격히 파괴됨에 따라 여러 가지 비상책이 마련되고 있다.

중동 에너지 수출국들은 현재의 호황의 결과로 4년 동안 1조 3000억 달러의 탄화수소 수익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고 국제통화기금(IMF)이 밝혔다. 전문가들은 걸프 국가들이 석유 부자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경제를 다각화하기 위해 유가 변동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그들에게 낭비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전의 석유 붐 동안, 걸프 국가들은 낭비적이고 비효율적인 투자에 부를 낭비하고, 무기를 구입하며, 국민들의 복지혜택을 크게 늘렸다.

워싱턴DC 애틀랜틱 카운슬의 엘렌 월드 비거주자 선임연구원은 "오일머니가 바닥나면 건설 프로젝트가 시작되다가 포기되는 경우가 많다"며 "그들은 그곳에 쓸 돈이 너무 많기 때문에 감시가 잘 되지 않고 전통적으로 많은 부패가 있었다"고 말했다.

자넌 5월 세계은행의 보고서는 걸프 국가들이 대유행 이후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얻은 부를 이 블록의 "경제 및 환경 전환"에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W

jma@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