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점령지역 4곳 국민투표, 비열한 협잡 시작
상태바
러시아 점령지역 4곳 국민투표, 비열한 협잡 시작
  •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 승인 2022.09.24 07:4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 “엉터리 국민투표 절대 인정하지 않을 것”
유럽연합 의장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서 퇴출돼야
지난 1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주 이지움 인근에서 한 우크라이나 군인이 사격하고 있다. 이지움=AP
지난 1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주 이지움 인근에서 한 우크라이나 군인이 사격하고 있다. 이지움=AP

[시사주간=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국은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의 국민투표를 절대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23일(현지시간) 바이든은 "미국은 결코 우크라이나 영토를 우크라이나 이외의 영토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며 "러시아의 국민투표는 엉터리다. 유엔 헌장을 포함한 국제법을 위반해 우크라이나의 일부를 무력으로 합병하려는 거짓 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미국은 러시아에 신속하고 심각한 경제적 비용을 추가 부과하기 위해 동맹국들과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 분리주의 지도부에 따르면 러시아 점령지역 4곳이 24일 국민투표를 개시해 거대한 협잡이 시작됐다.

국제법상 불법이고 서방 정부와 키이우에 의해 엉터리라고 일축된 국민투표는 러시아의 지역 병합을 위한 길을 열어줄 수 있으며, 모스크바는 현재 진행 중인 우크라이나 반격을 러시아 자체에 대한 공격으로 프레임화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유럽연합(EU)의 찰스 미셸 의장은 23일 유엔총회 연설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이 이유 없이 정당하지 못한 전쟁을 시작하면 안보리에서의 퇴출은 자동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전 세계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는 집인 유엔에 있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강력한 다자간 시스템이 상호 신뢰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거부권 사용은 예외여야 하지만, 그것이 규칙이 되고 있다"며 개혁을 촉구했다.

한편,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 이란제 무기 공급을 이유로 키이우 주재 이란 고위 외교관의 인가를 철회했다.

이번 조치는 이란산 드론을 이용한 러시아군의 공격이 잇따른 데 따른 것이라고 우크라이나군은 전했다. 이 드론 중 몇 대가 오데사 프라이데이에 공격되어 한 명이 사망했다.

우크라이나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테러가 발생한 후 이란 정부 관리들이 외무부로 소환됐다고 밝혔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실은 성명을 통해 "전장에서 수집된 샘플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이란제 무기를 사용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이란의 이런 행동은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전에 대한 조치일 뿐 아니라 우크라이나 시민들의 생명과 건강에 대한 조치"라고 말했다. SW

jma@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