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SLBM 발사 움직임...尹대통령 “즉각 대응” 지시
상태바
北 SLBM 발사 움직임...尹대통령 “즉각 대응” 지시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2.09.24 11:3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軍당국 신포 일대서 21∼22일 관련 움직임 포착
尹대통령 귀국 1호기서 안보상황점검회의 주재
북한이 지난해 10월 19일 SLBM 시험 발사를 하고 있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이 지난해 10월 19일 신포 일대에서 미니 SLBM 시험 발사를 하고 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 일대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를 준비하는 징후가 포착됐다.

신포는 잠수함과 SLBM의 생산·개발·시험 시설을 갖춘 곳으로 주변에 지상시험발사장도 있다.

군 관계자는 24북한의 SLBM 관련 시설과 활동을 주시하고 있으며 철저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 당국은 2122일 관련 움직임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인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북한의 SLBM 발사 준비 동향은 대통령실 발표를 통해 먼저 전해졌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23(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이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는 공군 1호기 기내에서 안보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면서 SLBM 등 북한의 도발 징후와 동태를 파악했다고 공개했다.

윤 대통령은 이종섭 국방부 장관으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고, 도발 상황이 발생할 경우 미리 준비한 대응조치를 즉각 시행하도록 지시했다고 이 부대변인은 전했다. 대통령실이 북한의 도발 징후를 선제적으로 공개한 것은 이례적이다.

북한이 SLBM 도발을 강행한다면 이는 핵 추진 항모의 한반도 전개와 한미 연합 해상훈련에 대한 반발로 해석될 수 있다.

우리 군은 전날 부산에 입항한 로널드 레이건호와 이달 말 동해에서 연합 해상훈련을 벌일 예정이다. 이 훈련에는 원자력 추진 잠수함 아나폴리스함(SSN-760·6t)도 참가한다.

북한은 2016년 무렵부터 북극성 계열 SLBM을 수차례 발사했고 최근에는 미니 SLBM’을 시험 발사했다.

북한은 윤 대통령 취임 사흘을 앞둔 57일에도 신포 해상 일대의 잠수함에서 미니 SLBM으로 추정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그에 앞서 작년 1019일에도 수중 잠수함에서 미니 SLBM을 쐈다. 북한은 그간 여러 차례 SLBM을 시험 발사했지만, 이를 실전에서 운용할 잠수함은 확보하지 못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