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러시아에 무기공급···美서 결정적 증거 내놔
상태바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공급···美서 결정적 증거 내놔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1.21 13:0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 커비 조정관, 와그너에 무기공급 사진 2장 제시
러시아 기차 작년 11월 18~19일 북한에서 싣고 가  
미국 백악관이 20일(현지시간) 공개한 북한의 무기전달 관련 위성 사진. 사진=백악관 트위터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공급했다는 주장을 부인하자 미국 백악관이 20일(현지시간) 결정적인 증거 사진을 전격 공개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는 최근 북한 관리들이 와그너에 무기를 제공했다는 것을 거짓으로 부인하는 것을 봤다”면서 관련 사진 2장을 공개했다.

사진은 러시아와 북한에서 찍은 위성 이미지로 5개 화물칸이 이어진 러시아 기차가 러시아에서 북한, 북한에서 다시 러시아로 돌아가는 모습이 담겼다. 

커비 조정관은 “5개의 러시아 기차 차량이 (지난해) 11월 18일 러시아에서 북한으로 이동하는 것을 보여준다”며 “북한은 다음 날인 11월 19일 이 열차 차량에 컨테이너를 적재했으며 이 열차는 러시아로 돌아갔다”고 말했다.

각 기차 사진의 오른쪽 상단에는 러시아와 북한에서의 지리정보가 적시됐고, 왼쪽 상단에는 위도·경도가 담겼다. 두 사진의 촬영 날짜는 모두 미국이 언급한 날짜인 11월 18일이었고, 북한이 열차 차량에 컨테이너를 적재했다는 날인 11월 19일 사진은 따로 없었다.

커비 조정관은 “북한의 무기 이전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면서 “우리는 오늘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의 전문가 패널에 관련 정보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동맹국과 함께 안보리에서 이런 위반 문제를 지속 제기할 것”이라며 “우리는 북한의 행동을 규탄하며 와그너 그룹에 대한 무기 제공을 즉각 중단할 것을 북한에 촉구한다”고 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