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군사전문가 분석] 北 열병식에 어떤 무기 나올까?
상태바
[미 군사전문가 분석] 北 열병식에 어떤 무기 나올까?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2.07 09:3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브럼스 전 사령관 “새 순항미사일-초대형방사포”
크로닌 아시안안보 석좌 “새 SLBM - 고체연료 ICBM”
브루스 베넷 선임연구원 “핵무기운반 스텔스 무인기”
북한이 8일 개최할 것으로 예상되는 열병식에 핵무기를 탑재한 신형 무기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군사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오는 8일 건군절에 개최할 것으로 보이는 열병식에 핵 탑재가 가능한 초대형 방사포와 스텔스 무인기 등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7일 미국의 군사 전문가들과 릴레이 인터뷰를 통해 8일 건군절에 맞춰 개최되는 열병식에 북한이 어떤 무기들을 내놓을지 진단했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전 주한미군 사령관은 “이번 열병식에서 북한은 핵 탑재가 가능하다는 새 순항미사일과 600밀리 초대형 방사포를 선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에이브럼스 전 사령관은 “북한은 역사적으로 열병식에서 과거 자신들이 시험한 무기들을 선보여왔다”면서 “그들은 지난해 600밀리 방사포와 순항미사일 시험을 성공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김정은 총비서는 지난해 12월 31일 열린 ‘초대형 방사포 증정’ 행사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600밀리 초대형방사포는 남한 전역을 사정권에 두고 전술핵 탑재가 가능하다고 말했었다.

북한은 또 지난해 12월 31일과 올해 1월 1일 연이틀 600밀리 초대형 방사포를 발사했다고 주장했다. 

북한 방사포는 미국과 한국에서 다연장로켓발사시스템(MLRS·Multiple Launch Rocket System)이라 불리는 무기다.

로버트 수퍼 전 미 국방부 핵·미사일방어정책 담당 부차관보는 “북한은 전술핵무기를 운반할 수 있는 단거리 체계(short range systems)와 미국을 위협할 수 있는 장거리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열병식에서 소개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수퍼 전 부차관보는 “북한은 한국과 미국 모두를 위협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미국 허드슨 연구소의 페트릭 크로닌 아시안안보 석좌는 “북한은 열병식에 고체 연료를 사용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과 새로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보여줄 수 있다”고 관측했다.

미 랜드연구소 군사전문가인 브루스 베넷 선임연구원은 “북한은 핵무기를 운반할 수 있는 스텔스 무인기를 열병식에서 선보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베넷 선임연구원은 “러시아 모스크바에 있는 북한인들이 (스텔스 무인기) 기술을 구하려 하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면서 “이 무인기는 핵무기 운반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김정은 총비서가 그렇게 갖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스텔스 무인기는 레이더의 반사면적을 줄여 일반 레이더로는 조기에 탐지, 식별하기가 어려운 무인기로 미국, 러시아, 중국 등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민주주의 수호재단의 데이비드 맥스웰 선임연구원은 “북한이 대규모 열병식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은 북한 정권이 북한 주민들과 군인들의 복지보다 열병식을 우선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맥스웰 선임연구원은 “북한은 지난해만 미사일 시험에 약 1억7000만 달러를 낭비했다”며 “이 돈이면 북한 주민들의 식량과 백신을 구입할 수 있는 액수”라고 비판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