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에 허덕' 착한가격업소에 국비 첫 지원
상태바
'고물가에 허덕' 착한가격업소에 국비 첫 지원
  • 황채원 기자
  • 승인 2023.02.14 12:3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15억 투입…지방비 더해 총 52억
전국 6146곳에 지정…1곳당 연간 85만원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정부가 지역  물가 안정에 기여해온 착한가격업소를 활성화하기 위해 사상 첫 국비 지원에 나선다.

행정안전부는 전국 착한가격업소에 국비 15억원을 포함해 총 52억원을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착한가격업소 제도는 개인서비스 가격 안정 유도를 위해 지난 2011년 도입됐다. 지역 내 같은 업종의 평균 가격보다 저렴하면서 영업장 위생·청결도와 종사자 친절도, 공공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행안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인증 마크를 부여하지만 100% 지방비로 지원한다.

착한가격업소로 지정되면 지자체 조례 등을 근거로 상·하수도 요금 감면과 쓰레기봉투 제공 등의 혜택을 받는다. 지난해 말 기준 6146곳이 있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식자재값 상승에 최근 공공요금 인상까지 더해지면서 착한가격업소 인증을 반납하거나 폐업한 곳들이 속출하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 처음으로 국비 15억원을 투입하고 지난해 착한가격업소 지원이 없던 24개 지자체까지 배분하기로 했다. 지원 비용도 착한가격업소 1곳당 연간 평균 45만원에서 85만원으로 늘린다.
 
지자체별로도 추가 혜택을 마련·제공한다.

강원도는 도 내 18개 시·군과 협력해 다음달부터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을 저리로 빌려주고 250만원 상당의 혜택을 주기로 했다. 대전 유성구는 착한가격업소 50곳에 난방비 30만원씩 지원한 바 있다. 

최병관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물가 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현 상황에서 착한가격업소 지원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독려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착한가격업소 활성화를 통해 고물가 시대에 서민경제가 안정화 되도록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