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전력망'에 5년간 3.7조 투자
상태바
'지능형전력망'에 5년간 3.7조 투자
  • 유진경 기자
  • 승인 2023.02.15 09:2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제3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 확정
송·배전 부담 줄이는 분산형 전원 18.6% 목표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유진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향후 5년간 '지능형전력망'(스마트그리드) 분야에 약 3조7000억원을 투자해 '스마트한 전력소비 체계 구축'에 나선다.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해 공급안정과 소비유연화를 이끌어낸다는 전략인데, 최근 불거진 '전기료 폭등' 현상 속 재생에너지 전환 안정화 효과를 낼 수 있을지 기대된다.

산업부는 14일 김상협 위원장 주재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통해 제3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향후 5년간 지능형전력망 분야에 약 3조7000억원을 투자해 스마트한 전력소비 체계 구축 등 5대 전략을 통해 스마트하고 유연한 전력시스템을 구축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능형전력망이란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전기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해 에너지 이용효율을 극대화하는 전력망을 말한다.

산업부는 국내 전력소비의 증가와 발전소·송전선로 건설 지연에 따른 공급 불안정성 증가를 완화하기 위해 향후 5년간 분산에너지 확대 등의 정책방향을 담은 제3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지능형전력망의 구축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매 5년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이다. 그간 업계, 전문가, 유관기관 등으로 이루어진 정책협의회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마련됐다.

산업부는 이번 기본계획에서 공급 유연성을 확보하고 소비를 유연화해 2027년 국민수요반응(DR) 고객 2만명, 플러스DR 시장규모 1GW(기가와트)로 수요 자원시장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전력 자급자족' 성격으로 송·배전 부담을 줄이는 분산형 전원 비중 18.6% 달성도 목표로 설정했다.

주요과제는 △전력 공급 유연성 강화 △스마트한 전력소비 체계 구축 △전력계통 시스템 디지털화 △마이크로그리드 활성화 △지능형전력망 산업 생태계 구축으로 구성됐다. 

먼저 잉여전력을 열, 수소 등으로 저장하는 '섹터커플링' 상용화 및 전기차활용(VGI) 제도 마련 등 전력공급 유연성 자원을 확보한다.

분산에너지의 제어자원화를 위한 통합발전소(VPP)도 시장에 도입한다. 올해 말 제주에서 재생에너지 입찰제도 시범 운영을 거친 후 2025년 말 전국에 확대 적용을 추진한다.

올해 말에는 '분산법' 제정 등을 통해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 VPP 활성화 방안을 포함한 분산에너지 종합대책 수립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확산 모델 수립 및 신속 도입을 위한 실제 계통 기반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 2016년까지계통유연자원 서비스화 기술개발에 240억원을 투입한다.

소비자 참여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수요자원 시장도 확대한다. 공공시설, 지방자치단체 등을 통해 국민DR 연계 에너지 절약 사업을 확대하고 참여기회가 확대되도록 규칙을 개정한다.

스마트 전력계량 시스템 구축을 통한 서비스 참여 기반도 마련한다. 2024년까지 공공 중심으로 저압용 지능형 검침 인프라(AMI) 전고객(2250만호) 구축을 완료한다. 민간 소유의 주택용 고압 계약 아파트도 AMI 확산을 추진한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보안 강화 등 지속 고도화와 함께 플랫폼 개발, 홍보 강화 등을 통해 AMI 데이터 활용 활성화도 촉진한다. AMI 정기검침 성공률은 지난해 97.4%였으며, 2025년까지 98.0% 이상을 목표로 한다.

분산에너지 계통수용성 제고를 위한 핵심 연구개발(R&D)도 지원한다. 재생에너지 관성 부여를 위한 인버터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직류-교류' 혼용 배전망 상용화를 위한 신재생에너지용 송배선시스템 'MVDC' 기술 전주기 지원 등을 추진한다.

실시간 수급 변동성 대응을 위한 전력시스템 디지털화를 위해 배전망 운영자 제도 도입 등 배전망 단위 분산전원 관리체계를 마련한다. 차세대 배전망 관리시스템(ADMS) 단계적 확대를 통한 전국 도입도 추진한다.

재생에너지 확산 대비 차세대 EMS 구축 등 기존 전력시스템 고도화도 추진하는 한편 154kV 변전소 361개(53%)를 디지털변전소 전환하는 작업도 추진한다.

유형별 핵심 마이크로그리드 모델 확산을 위해 스마트그린산단 대상 마이크로그리드 인프라 구축도 지원한다.

마을·섬 등 기초지자체 단위 지역별 맞춤 마이크로그리드 모델 실증에 나서는 한편 규제개선 등을 통한 주유소의 에너지슈퍼스테이션 전환도 추진한다.

아울러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한 '지능형전력망 인증제도'를 도입한다. 전력데이터 개방 확대, 인력양성, 수출지원 등 산업 발전 토대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산업부는 "제3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점검하는 등 각 과제가 적기에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 세계 스마트그리드 시장은 분산자원 시장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며 스마트그리드 분야 선도국들은 분산자원 수용을 위해 분산 자원의 시장 참여를 허용하고 유연한 전력시스템 구축을 적극 추진하는 추세다.

미국 연방에너지규제위원회(FERC)는 분산자원이 도매전력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규정을 승인했고 유럽연합(EU)은 회원국 간 전력거래를 활성화하고 국가 간 전력거래 시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SW

yjk@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