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보육브랜드 '엄빠 행복프로젝트' 본격화…1.9조 푼다
상태바
오세훈표 보육브랜드 '엄빠 행복프로젝트' 본격화…1.9조 푼다
  • 이보배 기자
  • 승인 2023.02.16 07:3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촘촘한 공보육·영유아 양육 지원…보육 서비스 강화 
'아이 낳으면 서울시가 함께 키운다'…신규 사업 확대

서울시는 '아이를 낳으면 서울시가 함께 키운다'는 각오로 영유아 가정, 보육교사 등 보육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보육 3대 분야를 선정하고 9개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 한해 총 1조9013억원의 보육예산을 투입해 '보육특별시 서울'을 만든다는 복안이다. 특히,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 실행 원년인 올해 신규 사업들을 본격화하고,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등 오세훈표 대표 보육브랜드는 더욱 확대하고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편집자주>

어린이집에 방문한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서울시
어린이집에 방문한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서울시

[시사주간=이보배 기자] 서울시는 △촘촘한 공보육 지원 △보육 서비스질 강화 △영유아 양육지원 3대 분야에서 모아어린이집 확대, 어린이집 0세 전담반 운영 등 중점 사업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먼저 서울시는 '촘촘한 공보육 지원'을 위해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확대 △서울형 및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서울형 주말어린이집 신설을 약속했다. 

◇ 2025년까지 어린이집 '2개 중 1개' 국공립으로

오세훈표 신 보육모델인 '서울형 모아어린이집'은 보육 현장의 높은 호응을 바탕으로 올해 60개 공동체(240개 어린이집)로 확대된다. 

서울형 모아어린이집의 양적 확대와 함께 올해는 '장애아어린이집'과 '다문화어린이집'이 참여한 어린이집 공동체를 지원해 '약자와의 동행'을 실천하고, 생태친화·다함께·놀이중심 프로그램 등 양질의 공동프로그램이 개발돼 운영될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과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저출생으로 인한 보육환경의 변화를 감안해 보육서비스의 공공성과 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지속한다는 방침인데 '국공립 및 서울형 어린이집 확충'도 그 일환이다. 
 
2025년까지 어린이집 2개 중 1개를 국공립으로 만든다는 목표로, 올해는 국공립어린이집 비율을 36.4%에서 43%로 확대한다. 이를 위해 기존 민간어린이집을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전환(신축)하거나, 공보육 수요가 많은 아파트 관리동 등에 어린이집을 집중적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현재 서울시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동 2명 중 1명(어린이집 재원아동 167만 명 중 82만 명)은 국공립어린이집을 다니고 있으나, 보육의 공공성 및 이용자 접근성 향상을 위해 2025년까지 어린이집 2개 중 1개는 국공립어린이집이 될 수 있도록 국공립어린이집을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서울시 공보육 브랜드인 '서울형 어린이집'의 신규 공인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온 것을 바탕으로 올해 총 600개소 1만5600여명의 영유아에게 국공립 수준의 공보육 서비스를 제공해, 아이와 부모, 교사 모두가 행복한 서울형 어린이집을 조성한다.

365열린어린이집, 서울형 주말어린이집 지정 계획. 사진=서울시
365열린어린이집, 서울형 주말어린이집 지정 계획. 사진=서울시

특히, 6월부터는 토요일‧일요일 보육에 특화한 '서울형 주말어린이집(가칭)' 10개소를 신규 운영해 주말에 일하는 가정에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야간, 휴일, 24시간 영유아 긴급 돌봄을 제공하는 '365열린어린이집'을 4개소 추가 지정, 올해 총 15개소로 확대 운영한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모든 자치구에 '서울형 주말어린이집(가칭)' 또는 '365열린어린이집'을 1개소씩 설치해 가정에서 가까운 긴급 돌봄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삼았다. 

◇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0세 전담반 운영  

두 번째로 서울시는 '보육서비스질 강화'를 위해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서울형 0세 전담반 운영 △서울형 어린이집 전임교사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보육현장의 1순위 요구사항으로, 서울시가 지난해 전국 최초로 시작한 '교사 대 아동비율 개선사업'은 올해 어린이집 240개소를 추가 선정해 총 400개소로 확대 운영한다. 

‘교사 대 아동비율 개선사업’은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 1명을 추가 채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서 교사 1명이 돌보는 아동 수를 줄이는 사업이다. 

지난해 시범사업에 참여한 어린이집에서는 보육교사 1명이 돌보는 아동 수를 줄임으로써 교사가 아동 한명 한명에게 더 집중할 수 있고 업무 스트레스도 주는 등 긍정적인 변화가 생겨나고 있다. 특히, 시범사업에 참여한 어린이집에서는 안전사고 발생 건수가 3배 이상 감소했다. 

아울러 올해 3월부터는 세심한 보육이 필요한 생후 12개월 미만 영아를 위한 '서울형 0세 전담반'을 시범 운영한다. 전문교육을 이수한 보육교사가 별도 전용 보육실에서 법정기준보다 적은 2명의 아동을 돌보는 반으로, 올해 100개 반(70개 어린이집)에서 시작한다. 

서울시는 3월부터 초보 부모가 아이를 키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전문가가 코칭 하는 '육아전문가 양육코칭' 지원 사업도 시작한다. 사진=뉴시스
서울시는 3월부터 초보 부모가 아이를 키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전문가가 코칭 하는 '육아전문가 양육코칭' 지원 사업도 시작한다. 사진=뉴시스

'서울형 0세 전담반'은 보육교사 업무를 경감하고 교감이 중요한 영아기에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안전사고 감소 등으로 돌 전 아기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부모의 걱정을 덜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전국 최초로 추진한 '서울형 전임교사 사업'은 올해 104개 어린이집을 추가로 지정해 총 300개소를 지원하고, 약 7800명의 영유아에게 안정적인 보육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형 전임교사 사업'은 어린이집마다 전임교사 1인을 추가 배치해서 담임교사의 휴가권을 보장하고 업무 부담을 줄여 양질의 근무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야간연장, 장애아‧다문화‧영아 보육 등 취약보육을 운영하는 중소규모 어린이집을 우선해서 선정하고, 전임교사의 인건비 기준 상향, 자격기준과 역량을 강화하는 등 선정기준과 지원요건을 개선해서 지원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서울시는 '영유아 양육지원' 강화를 위해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 개소 △영유아 어린이집 석식 지원 △전문가 양육코칭을 추진한다.

◇ 저녁 7시 이전 하원 아동에도 '석식' 지원 

서울시는 오는 4월 동작구에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를 개소하는데, 이는 영유아 발달 상태를 염려하는 가정에 무료 초기상담부터 발달검사, 치료 연계까지 원스톱 지원하는 시설이다. 

서울아이발달센터에서는 전문 검사자가 어린이집을 방문해 가정에서 미처 인지하지 못한 발달지연 아동을 선별해 지원하고, 검사결과 발달 지연 진단 및 장기간 치료가 필요한 아동은 전문 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바우처 지원 사업을 연계하는 등 개별 아동에게 맞춤 지원방향을 제시한다.

지난해 서울형 모아어린이집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서울시
지난해 서울형 모아어린이집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서울시

또 부모-아동간 애착 놀이 교육, 발달 지연 인식 개선 교육을 통해 발달지연 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제고하는 역할도 할 예정이다. 

3월부터는 야간연장보육을 이용하는 아동뿐 아니라, 이른 저녁(저녁 7시 이전)에 하원 하는 아동 중에서도 희망하는 경우 어린이집에서 저녁식사를 하고 하원할 수 있도록 '석식 지원 어린이집'을 100개소 선정해 지원을 시작한다. 
 
서울시가 올해부터 신규 추진하는 '어린이집 영유아 석식지원 사업'은 어린이집에 저녁식사 조리인력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양질의 석식을 제공할 수 있어 맞벌이 가정의 부담을 경감하고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이 기대된다. 

서울시는 석식 지원을 받는 어린이집은 석식을 원하는 아동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석식 제공시간을 이른 저녁(저녁 6시대)으로 조정할 예정이다.  

나아가 서울시는 3월부터 초보 부모가 아이를 키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전문가가 코칭 하는 '육아전문가 양육코칭' 지원 사업도 시작한다.

초보 양육자의 양육 고민을 식습관, 놀이, 훈육 등 10개 내외의 카테고리로 세분화해 온오프라인 병행 특강을 2회 실시하고, 심화 양육 코칭이 필요한 가정에는 1:1 양육 코칭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전문가의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SW

lbb@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