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중국 외교부장 러시아서 무슨 말 하나
상태바
왕이 중국 외교부장 러시아서 무슨 말 하나
  • 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 승인 2023.02.22 06:3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외무장관 만나 현안 논의
푸틴은 뉴스타트 참여 중단 선언
왕이 중국 외교부장. 사진=AP
왕이 중국 외교부장. 사진=AP

[시사주간=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22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 도착했다.

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중국 당국자의 첫 방문으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을 만나 현안을 논의한다.

러시아도 중국도 왕 부장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면담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은 왕 부장과 푸틴 대통령 간의 회동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페스코프는 기자들과 만나 "러시아와 중국의 관계는 본질적으로 매우 다면적이고 동맹적이며 의제는 명확하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논의할 것이 있다"고 말했다.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 정부가 미국과 맺은 유일한 주요 핵무기 규제 조약인 뉴스타트(New START) 참여를 중단할 것이라고 말하고 우크라이나 분쟁의 책임을 서방세계에 돌리는 후안무치한 연설을 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번 모스크바 방문으로 중국과 러시아가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키고 공통 관심의 국제 및 역내 핫스팟 이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우크라이나 분쟁에서 공정성을 주장했고 러시아의 의도를 사전에 알지 못했지만 러시아를 비난하지 않았다.

그리고 최근 몇 달 동안 중국의 친러적 언사는 누그러진 것처럼 보이지만, 연례 무역, 외교 약속, 합동 군사 훈련 일정으로 볼 때, 모스크바에 대한 중국의 지지는 지난 1년 동안 강화됐다.

왕 부장은 18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뮌헨 안보회의(MSC)에서 중국은 우크라이나 분쟁을 "전쟁"이라고 지칭한 흔치 않은 발언으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평화 제안을 제시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르술라 폰 데르 레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은 토요일 CNN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러시아와 협력하지 않고 있다는 증거가 더 필요하다"며 "우리는 지금 그것을 보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SW

p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