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함흥 일대서 '순항미사일' 여러 발 발사  
상태바
北, 함흥 일대서 '순항미사일' 여러 발 발사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3.23 07:3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참 오전 10시 15분께부터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사흘만에 도발
한미연합연습 ‘자유의방패’에 반발 일환 
북한은 22일 오전 10시15분께부터 함경남도 함흥 일대에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은 22일 오전 10시15분께부터 함경남도 함흥 일대에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고 합참이 밝혔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22일 함경남도 함흥 일대에서 수 발의 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10시 15분께부터 함경남도 함흥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순항미사일 수 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하고 있다.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지난 19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이후 사흘 만이다. 북한은 지난 13일부터 23일까지 진행 중인 한·미 연합연습 ‘자유의 방패’(프리덤실드·FS)에 반발해 군사적 도발을 계속하고 있다. 

지난 9일 근거리탄도미사일(CRBM)을 서해상으로 발사한데 이어 12일에는 동해상에서 잠수함발사순항미사일(SLCM), 14일에는 황해남도 장연 일대에서 단거리탄도미사일, 16일에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각각 발사했다.

북한은 대미 압박용인 대륙간탄도미사일과 함께 대남 주요시설 정밀 타격용인 순항미사일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북한은 지난 12일 잠수함에서 순항미사일 2발을 쐈고, 지난달 23일에는 김책시 일대에서 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2000년대 초반부터 지대함 위주로 순항미사일을 개발해왔으며, 이를 통해 축적한 기술을 이용하여 장거리 지대지 순항미사일 개발에 나서고 있다.

특히 북한은 지난 12일 잠수함에서 발사한 미사일을 ‘전략순항미사일’이라고 불러 전략무기(핵) 탑재 가능성을 시사했고, 이 순항미사일이 2시간6분 동안 1500㎞를 비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합참은 핵탄두 탑재 가능성을 낮게 봤고 북한이 주장한 비행거리와 비행시간에는 기만과 과장이 있다고 분석했다.

북한은 탄도미사일, 순항미사일 능력을 함께 키우고, 잠수함, 열차, 이동발사차량 등 미사일 발사 플랫폼도 다양화하고 있다. 유사시 한·미의 원점 타격에서 살아남아 반격 능력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함참은 “확고한 연합방위태세 하에 계획한 연합연습 ‘자유의 방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서 진행 중인 연합훈련도 강도 높게 지속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미 해군 강습상륙함 마킨 아일랜드함(LHD·4만2000t급)이 부산 작전기지로 입항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