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정치 초보 뽑고 노련한 대화하란 건 넌센스"
상태바
홍준표 "정치 초보 뽑고 노련한 대화하란 건 넌센스"
  • 황채원 기자
  • 승인 2023.04.10 13:5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력 없는 대통령 뽑아놓고 탓하나"
유시민 "잘하려 맘 먹으면 사람들 도와"
野대화 촉구도…"막후 타협이라도 하라"
홍준표 대구시장. 사진=대구시
홍준표 대구시장. 사진=대구시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홍준표 대구시장은 9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 소통, 토론 부족 비판과 관련해 "정치력 없는 대통령을 뽑아 놓고 왜 그 탓을 하나"라며 대통령이 잘 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고 밝혔다.

홍 시장은 이날 밤 MBC '100분 토론 1000회 특집'에 출연해 소통 관련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에 대한 부정 여론과 관련해 "1년도 안 된 대통령에게 정치력이 없다고 하는데, 그건 일반적인 상식"이라고 말했다.

또 "정치력 없는 대통령을 국민이 뽑았다"며 "정치력 없고 초보인 대통령을 뽑아놓고 노련한 삼김 정치와 같은 대화와 타협을 해달라는 건 센스"라고 했다.

그는 "노련한 정치력이 있는 사람을 다 제치고 정치력 없는 대통령을 뽑았다. 그렇게 뽑아놓고 왜 탓을 하나"라며 "이왕 뽑았으니 도와주고 밀어줘서 대통령이 스스로 잘하도록 만들면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홍 시장 말대로 정치 경험이 일천하고 행정 경력도 검찰 밖에 없다면 잘 하게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전제 조건은 본인이 잘 하려고 마음을 먹고 지혜를 모아야 하겠다는 태도"라며 "그런 태도를 가지면 사람들이 도와준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그런데 지금 대통령은 생각을 모르겠다는 것"이라며 "사진 찍는 것은 술, 음식 관련된 것만 잔뜩 나오고 대통령실 사진은 인스타그램에 올릴 것 같은 영부인 사진만 올라온다"고 비판했다.

홍 시장은 윤 대통령이 최소한 여론을 듣는 시늉도 안 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국회에 절대다수 의석을 가진 야당이 대통령 당선 뒤 정부조직법 한 번이라도 도와준 적 있나"라고 반박했다.

또 "정권이 바뀌면 제일 먼저 하는 게 정부조직"이라며 "5년간 운영할 정부조직을 그 사람 마음대로 들어주는 건데 정권 출범 전에 뭘 하려 해도 정부조직 자체가 봉쇄됐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야당이) 오로지 자기 당대표 방탄만을 위해 하고, (검찰이) 계류 중인 사건, 대선 중 문제된 사건을 수사하는데 대통령이 수사하지 말라고 하겠나. 그건 못 한다"고 비판했다.

또 윤 대통령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수사 명목으로 대화를 응하지 않고 있단 지적에 대해선 "수사 받고 있는 사람을 당 대표로 뽑은 게 문제가 크다"고 말했다.

그러자 유 전 이사장은 "국가적으로 오려운 게 많으니 그 문제를 논외로 하고 얘기 좀 하자고 할 수 있지 않나"라며 "대통령이 안 내킨다고 않나"라고 응수했다.

유 전 이사장은 정치권 토론 부족 지적 배경을 두고 "권력을 쥔 쪽에서 합법 권력, 물리적 강제력을 동원해 상대방 리더를 제거하는 의사를 보이면 토론이 불가능하다"고 윤 대통령 책임론을 말했다.

아울러 이 대표 상대 수사와 관련해 "정치적으로 비열한 일"이라는 평가를 했으며 현 정국과 관련해 "지금은 무신정권 시대"라는 언급을 더했다.

홍 시장은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토론 노력이 부족했다는 지적엔 국제 정세와 한미 관계 등 고려가 있었을 가능성을 말하면서 "(윤 대통령이) 하고 싶어서 굴욕적 행동을 하고 양보하고 왔겠나"라고 했다.

더불어 "그 사이에 얼마나 많은 토론이 한국 사회에서 이뤄졌나"라며 "거기서 토론한들 양보하자고 받아주는 국민이 있겠나"라고 언급했다.

또 "대통령의 통치 행위란 그런 것이다. 욕을 먹어도 하고 와야겠다고 하는 것"이라며 "난 그리 생각한다. 대통령 자리는 욕 먹어도 정치적 결단을 해야 하는 자리"라고 했다.

홍 시장은 정부여당을 향해 야당과의 대화를 당부하기도 했다. 양당 원로들이 막후 정치 등을 통해 협치 물꼬를 풀어가자는 취지 언급을 더했다.

그는 "지금 상황이 좀 이상하게 꼬인 게 야당과 대화해 타협하면 기소된 것을 봐줄테니 우리 부탁을 들어달라고 이렇게 국민이 오해할 수 있어 정부가 섣불리 손을 못 내밀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이에 더해  "그런 오해를 풀기 위해서라도 양쪽 원로들이라도 나서서 막후 타협이라도 좀 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유 전 이사장은 "그렇게 되려면 대통령이 미션을 줘야 한다", "있고 없고 차이가 크다"며 "대통령이 미션을 안 주면 원로가 있어도 안 된다"고 대응했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