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천톤급 국산 잠수함 '안무함', 軍에 인도···수중 '킬체인' 핵심
상태바
3천톤급 국산 잠수함 '안무함', 軍에 인도···수중 '킬체인' 핵심
  • 황영화 기자
  • 승인 2023.04.20 12:1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화율 76%···이전 잠수함 대비 두배 이상
방위사업청은 이날 오후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3000톤급 잠수함인 안무함(장보고-Ⅲ급 Batch Batch)의 인도·인수식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사진=방사청
방위사업청은 이날 오후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3000톤급 잠수함인 안무함(장보고-Ⅲ급 Batch Batch)의 인도·인수식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사진=방사청

[시사주간=황영화 기자] 우리나라 기술로 독자 설계·건조된 해군의 두 번째 3000톤급 잠수함인 안무함이 20일 군에 인도된다. 

방위사업청은 이날 오후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3000톤급 잠수함인 안무함(장보고-Ⅲ급 Batch Batch)의 인도·인수식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김태훈 방위사업청 한국형잠수함사업단장(준장 진)이 주관하는 이날 행사에는 해군과 기품원, 국과연, 대우조선해양 등 주요 관계기관 귀빈이 참석한다.

행사는 개식사를 시작으로 국민의례, 경과보고, 인도·인수 서명, 인수 유공자 포상 수여 등의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건조·시운전을 마친 안무함은 해군과 조선소 간 함정 인계·인수서에 서명함으로써 조선소에서 해군으로 정식 인도된다.

안무함(장보고-Ⅲ Batch-Ⅰ)은 한국 해군의 30여 년간 잠수함 운용 경험과 조선소의 함 건조기술을 바탕으로 구현됐다.특히 주요 무기체계를 국내 독자 개발했고, 최신 연료전지와 최첨단 소음저감 기술 등을 적용해 현재 운용 중인 잠수함보다 전투수행 및 작전지속능력과 은밀성·생존성이 강화됐다. 안무함의 국산화 비율은 76%에 달한다. 기존 장보고-I급·Ⅱ급 잠수함에 비해 약 두배 이상 향상됐다.

안무함은 함수 수평발사체계를 이용한 유도탄, 어뢰, 기뢰 등 다양한 무장을 운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수직발사체계에서 발사하는 탄도유도탄(SLBM)으로 지상 핵심표적에 대한 정밀타격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유사시 전략적 타격 임무수행이 가능하다.

또 기존의 장보고-Ⅰ·Ⅱ급 잠수함 대비 선체가 커졌음에도 음향무반향코팅재,, 이중탄성마운트 등 최신 소음저감 기술을 적용해 은밀성을 확보했다. 

김태훈 방사청 한국형잠수함사업단장은 "오늘 안무함의 성공적인 인도로 선도함인 도산안창호함에 이어 우리의 선진화된 잠수함 기술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향후 건조될 후속함들의 성능을 점진적으로 더욱 향상시켜 잠수함 강국으로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SW

hy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